경기 침체가 심화되고 있는 영국에서 주 3일 근무제가 도입될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영국 일간 인디펜던트는 25일 정부가 대량 해고로 인한 실업률 급등을 막기 위해 잡 셰어링(일자리 나누기) 차원에서 주 3일 근무제 도입을 검토 중이라고 보도했다. 기업들이 감원 대신 주 3일제를 도입,근무시간을 단축하면 정부가 근로자에게 임금 감소분의 일정 부분을 지원해 주는 방안이 검토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를 통해 근로자들은 일자리를 지키고 기업들로선 비용을 줄일 수 있게 된다. 정부로서도 일정 비용을 부담해 대규모 해고를 막고 실업률 상승을 방지할 수 있다.

최근 영국 상무부는 웹사이트를 통해 경제위기 극복을 위한 기업들의 비용 절감 방법을 소개하며,근로자의 주당 근무시간 단축을 독려하는 가이드를 게재하기도 했다.

이 가이드는 "단기간에 비용을 절감하기 위해 감원을 선택할 수 있겠지만 결과적으로 근로자들의 근로 의욕을 깎아내려 기업의 성장 잠재력을 갉아먹을 수 있다"며 "근로시간을 줄이고 잔업을 제한하면 임금을 줄일 수 있다"고 설명했다.

노사 양측은 주 3일 근무제에 긍정적인 입장을 보이고 있다. 영국 상공회의소에 따르면 10만개 회원 기업의 39%가 주 3일제 도입을 계획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미 중장비업체 JCB,자동차업체 벤틀리와 닛산은 주 3일 근무제를 도입했거나 도입을 검토 중이다.

JCB의 매튜 테일러 최고경영자(CEO)는 "최근 피터 만델슨 상무장관에게 주 3일제를 실시할 경우 직원들에게 보상해 줄 방안을 마련해 줄 것을 건의했다"고 말했다. 노조도 근로시간이 줄어드는 주 3일제를 실직으로 임금 전체와 연금 혜택을 못 받는 것보다 더 나은 것으로 받아들이고 있다고 인디펜던트는 전했다.

영국은 1970년대 초에도 주 3일 근무제를 도입한 바 있다. 당시 에드워드 히스 총리는 전력 부족을 이유로 기업들의 근무시간 단축을 지시했었다.

현재 영국 경제는 지난 60년 이래 최악의 경기 침체를 겪고 있다.

지난해 4분기 성장률은 전분기 대비 -1.5%로 추락했다. 이로써 영국은 2분기 연속 마이너스 성장을 기록,1991년 이후 처음으로 공식적인 경기 침체에 접어든 상태다.

서기열 기자 philo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