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계가 정부의 경기 부양 정책에 적극 협력하기 위해 ‘비상경제대책반’을 구성한다.청와대가 지하벙커에 비상경제상황실을 설치한 것에 맞춰 이에 호응할 수 있는 민간 차원의 비상경제 태스크포스를 만들어 위기에 신속하게 대응하기 위한 조치다.

전국경제인연합회는 15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동 전경련회관에서 1월 정례 회장단회의를 열고 거시,금융,투자,일자리 등을 모니터링하고 대응방안을 강구하는 비상경제대책반을 만들기로 결정했다.

비상경제대책반은 녹색뉴딜,한국형 뉴딜,신성장 동력 등 민간 투자가 필요한 주요사업에 대한 정부와 업계 간 의견 조율 역할도 담당할 예정이다.이를 위해 조만간 전경련 주요 회원사들로 구성된 위원회를 구성할 계획이다.

전경련 관계자는 “세계 경제가 2001년 정보기술(IT) 버블 붕괴 이후 최악의 불황에 직면,올해 국내 성장률에 대한 전망이 매우 어렵다는 데에도 회장단의 의견이 모아졌다”며 “재계도 대형 투자 계획을 상반기에 조기 집행하고 민간 사회간접자본(SOC) 투자에 적극적으로 나서 경기활성화에 기여해 나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회장단은 금융권의 신용경색을 해소하기 위해 은행의 증자요건 완화와 중견기업에 대한 유동성 지원 방안 등의 추가 대책 마련을 정부에 건의했다.한미FTA 비준안,출총제 폐지,금산분리 완화,미디어관련법 개정 등 규제개혁 법안들이 국회에서 계류 중인 것에 심각한 우려를 표명하고 2월 임시국회에서 반드시 처리해 줄 것을 요청했다.창업절차 간소화 및 최저자본금 폐지,관광·물류단지에 대한 개발 부담금 완화 등 경영환경 개선 관련 법안도 최대한 빨리 처리해야 한다는 입장도 밝혔다.

회장단은 경제 살리기를 위한 절약운동에 동참한다는 의미에서 이번 회의를 서울 시내 고급 호텔이 아니라 전경련회관에서 도시락을 먹으며 진행했다.

이날 회의에는 조석래 전경련 회장을 비롯해 이준용 대림 회장,박삼구 금호아시아나 회장,박용현 두산건설 회장,박영주 이건산업 회장,최용권 삼환기업 회장,신동빈 롯데 부회장,김윤 삼양사 회장,류진 풍산 회장 등 10여명이 참석했다.

김태훈 기자 taehu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