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성장동력 전략 제안 `봇물'

대통령자문 미래기획위원회 안철수 위원은 13일 "앞으로 우리 경제가 세계 10위권 이내로 도약하려면 시장과 기술을 리드(lead)하는 선도형 전략으로 변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국과학기술원(KAIST) 경영학부 석좌교수인 안 위원은 이날 청와대에서 이명박 대통령주재로 열린 국가과학기술위원회 및 미래기획위원회 합동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그동안 우리 경제는 세계 선진기술 제품 등을 빠르게 추격하는 `캐치업(catch-up)' 전략을 통해 세계 13위권 경제대국으로 올라올 수 있었다"면서 이같이 강조했다.

안 위원은 특히 정부가 이날 발표한 `신성장동력 비전 및 발전전략'에 언급, "서비스업 분야가 주로 포함되면서 고용 비중이 기존 산업 대비 3배 수준으로 확대됐다"면서 "이는 이번 계획이 고용창출 가능성을 크게 고려했음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또 "이번 전략 수립에서 선택과 집중, 실현가능한 액션플랜과 역할분담, 인력양성 등 3가지 요소를 핵심적으로 고려했다"면서 "3개월내에 세부 실행계획을 내놓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 대통령 주재로 열린 이날 회의에서 참석한 전문가들은 토론을 통해 보건의료, 인력양성, 신성장동령 부문에서 갖가지 제안을 쏟아냈다.

정기택 경희대 교수는 "의료법 개정안에 보험사의 환자유치 허용과 외국환자 비율 10% 제안 해제를 포함시킬 필요가 있다"면서 "또 장기적으로는 의료클러스트 효율화와 의료 연구개발(R&D)을 위한 전략이 절실하다"고 지적했다.

설대우 경원대 교수는 미국 대학병원의 해외진출 사례에 언급, "중국보다 사회시스템이 투명하고 일본보다 영어소통이 우수한 우리나라가 아시아의 최적지가 될 수 있다"고 말했다.

서남표 카이스트 총장은 "기업은 단기대책 중심이지만 정부는 장기대책이 필요하다"면서 "정부는 기업이 5~10년 후에 잘할 수 있는 분야에 대한 투자와 정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건의했다.

윤종용 삼상전자 고문은 "과거 정보통신부의 `IT 839 대책'이 5년후 100만명의 일자리를 창출한다는 거창한 계획이었으나 구호에만 그쳤다"면서 "첨단분야만 추구하다가 일자리와 소득이 확실한 주력산업을 놓쳐서는 안되기 때문에 현실에 중심을 둔 미래계획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서울연합뉴스) 이승관 기자 human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