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조선해양 매각을 놓고 매각 주체인 산업은행과 우선협상대상자인 한화그룹이 공전을 거듭하고 있다.

한화는 최근 대우조선 인수를 위해 최대 3조원 규모의 자산을 산은에 넘기는 방안을 마련,산은 측에 제시했다. 한화가 대우조선 입찰 당시 제시한 인수금액(6조3000억~6조4000억원)의 절반에 해당하는 규모다.

산은이 한화가 원하면 사모투자펀드(PEF)를 통해 한화 계열의 자산을 매입하는 방식으로 자금조달을 돕겠다고 제안한 데 따른 것이다. 한화는 자산 매각과 함께 잔금 분할납부 등에 대한 재검토도 최근 다시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화 관계자는 “대한생명 지분,장교동 사옥,소공동 빌딩 등 2조5000억~3조원가량의 자산을 산은 PEF에 넘기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화의 자산 매각안에는 한화리조트,갤러리아백화점,한화손해보험 등 비주력 계열사도 포함된 것으로 전해졌다.

하지만 산은이 한화의 인수자금 조달안이 미흡하다며 난색을 표하고 있다. 산은은 13일 한화 측이 제출한 대우조선 인수자금 조달계획서 내용이 미흡해 구체적이고 실현가능한 자금조달계획을 다시 제출하라는 뜻을 전했다고 밝혔다.

산은은 이날 ‘대우조선 매각을 위한 최종계약 협의 관련 사항’이라는 보도자료를 통해 “한화가 JP모건을 통해 제시한 자금조달계획의 전반적인 내용이 미흡하다”며 “이번주 중으로 인수대금을 충당할 수 있는 구체적이고 실현가능한 자금조달계획을 제출해줄 것을 재차 요청한다”고 밝혔다.

산은은 한화가 다시 자금조달계획서를 제출하면 실현 가능성을 면밀하게 따져 매각 여부를 결정할 계획이다.

한경닷컴 장창민 기자 cmjang@hankyung.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