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대우조선해양 인수협상과 관련,이번주 중 자금마련계획 수정안 등 최종조건을 확정해 산업은행에 통보한다. 이에 따라 본계약 연기마감 시한인 30일까지 보름여를 앞둔 이번주가 대우조선 인수협상의 최대 고비가 될 것으로 보인다. 11일 한화그룹에 따르면 대우조선해양 인수TF팀은 보유자산매각 등 몇가지 자금마련계획 수정안을 작성,금주 중 최종안을 확정해 산은 측에 전달할 계획이다. 수정안은 최근 산은 측이 제시한 사모투자펀드(PEF)를 통한 자산매입방안에 대한 한화측 입장을 정리한 것으로 계열사 추가매각 등 진일보한 자구책을 포함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화 M&A실무팀 관계자는 "매물화가 가능한 비주력 계열사 1~2개에 대한 내부검토작업을 끝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그러나 "보유자산 및 계열사를 현재 시장가에 넘기라는 산은 측 요구는 수용하기 힘들다"고 덧붙였다. 한화는 보유자산 및 계열사에 대한 적정가치를 산정,매각 가능한 가격 가이드라인을 산은에 제시할 방침이다. 현 시점에서 시장가로 매입할 수밖에 없다는 산은 측 입장과 배치되고 있다.

한화 관계자는 "PEF 조성의 현실성 여부는 차치하고라도 3~5년 후 매각차익을 돌려줄 수 있다는 주장도 설득력이 떨어진다"고 말했다. 따라서 한화는 산은이 시장가 매입을 고수하면 향후 차익보상 등 구체적인 보장장치 마련을 요구할 계획이다. 한화는 또 민간은행의 참여 거부 등 현재 금융시장의 특수성을 들어 산은이 직접 인수금융으로 참여하는 안을 추가로 요청키로 했다. 이 같은 수정안에도 불구하고 양측은 입장차를 조금도 좁히지 못하고 있다. 산은은 MOU(양해각서) 조항 준수를 기본원칙으로 삼는 데 반해 한화는 실사후 본계약 체결,인수대금 조건 완화 등을 협상의 전제조건으로 내세우고 있다.

손성태 기자 mrhand@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