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자치단체.중소기업.주택소유자 등으로 지원대상 확대

버락 오바마 미 대통령 당선인의 경제팀이 월가에 대한 금융구제 프로그램을 지방자치단체, 중소기업, 주택 소유자 등으로 확대할 방침이라고 워싱턴포스트가 9일 보도했다.

오바마 경제팀이 금융구제안에 대한 대대적인 손질에 나선 것은 금융구제안의 효용성을 둘러싸고 미 의회 내에서 회의론이 거세게 일고 있기 때문.
신문은 익명의 소식통들을 인용해 "7천억달러 규모의 금융구제 프로그램에 대한 미 의회의 거센 회의론에 직면한 티머시 가이트너 재무장관 내정자와 오바마 경제팀이 금융구제안에 대한 대대적인 손질에 나섰으며 그 범위도 확대하고 있다"고 전했다.

소식통들은 또 부시 행정부 관리들이 7천억달러의 금융구제자금 가운데 1차분인 3천500억달러를 어떻게 사용했는지를 놓고 의원들이 마음을 졸여왔다는 점에서 "가이트너가 금융구제 프로그램을 손보지 않을 경우 나머지 3천500달러에 대해 의회의 승인을 얻어낼 가망은 거의 없다"고 전망했다.

이에 가이트너 내정자는 밤낮으로 워싱턴 시내의 정권인수팀 사무실에서 로런스 서머스 백악관 국가경제위원장 내정자 등 수석 경제 보좌관들과 함께 금융구제안의 지원 대상을 지방자치단체, 중소기업, 주택 소유자, 소비자 등으로 확대하는 새로운 접근법을 논의하고 있다고 신문은 전했다.

이 같은 소식은 9일 미 의회 감독위원회의 금융구제안 관련 보고서 발표를 앞두고 나온 것이다.

감독위원회는 특히 부시 행정부 하에서 재무부가 금융구제안에 대한 전반적인 전략 수립에 실패한 것과 주택압류 완화에 금융구제자금을 한 푼도 쓰지 않은 것을 질타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오바마 경제팀은 주택 소유자들이 주택압류를 피하도록 돕는 한편 소비자, 중소기업, 지방자치단체 등에 융자를 제공하는 신용시장의 장애물을 제거하는데 구제자금을 사용할 수 있도록 금융구제안을 손보고 있다"고 신문은 보도했다.

오바마 경제팀은 또 정부가 금융회사 지분을 더 많이 갖도록 할 계획이지만 정부 지원을 받는 기업들은 부시 행정부 때보다 경영진 보수 등에서 더 많은 규제를 받게 될 것으로 알려졌다.

(서울=연합뉴스) yunzhen@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