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경닷컴]쌍용자동차가 9일 법정관리를 신청하면서 쌍용차 협력업체들이 무더기 부도 공포에 휩싸였다.협력업체들은 정부가 자금지원에 나서지 않으면 연쇄 도산이 불가피하다고 하소연하고 있다.

쌍용차 협력업체 모임인 협동회의 오유인 회장(세명기업 대표)은 “법정관리까지 갈 줄은 몰랐는데 방금 소식을 듣고 깜짝 놀랐다”며 “쌍용차 협력업체들이 많은 어려움을 겪어 왔는데,이번 사태에 대해 어떻게 대응해야 할 지 회원사들과 최대한 빠른 시간 내 모여 논의할 것”이라고 말했다.

쌍용차의 1차 협력업체는 총 250여 곳이며 2,3차 협력업체를 합할 경우 전국적으로 1000여 곳에 달하는 것으로 추산되고 있다.

경기 평택상공회의소 관계자는 “평택에만 50개 이상의 쌍용차 협력업체들이 있는데 작년 말부터 일제히 감원과 휴업에 돌입한 상태”라며 “쌍용차의 법정관리 신청은 살얼음판을 걷고 있는 협력업체에겐 직격탄이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평택에서 엔진 부품을 만드는 A사 대표는 “쌍용차에서 납품대금을 못받아 부도나기 직전”이라며 “법정관리 개시절차가 시작되기 전까지 대금을 계속 못받게 되는 것 아니냐”고 걱정했다.B사 임원은 “어차피 법정관리까지 갔으니 법원에서라도 빨리 대금을 지급해주면 좋겠다”고 말했다.

조재길 기자 road@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