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실물경제 지원기능도 강화
한은 "은행 자본확충 적극지원"

경제부처 장관들이 5일 부실기업의 조속한 퇴출을 통해 국내 경제의 체질을 강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강만수 기획재정부 장관은 이날 서울 신라호텔에서 열린 범금융기관 신년 인사회에 참석해 "기업들의 옥석을 가려 생존 가능한 기업들에 대해서는 충분히 유동성을 지원하고 한계기업은 조속한 퇴출을 유도해야 한다"고 말했다.

강 장관은 "구조조정을 통해 금융, 기업 부문 등의 잠재 부실을 털어내고 경기 침체 심화에 대비해 기초체력을 보강해야 한다"면서 "이를 위해 은행들은 충분한 자본 확충으로 잠재적 부실 가능성에 선제 대응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전광우 금융위원장도 "일시적인 어려움을 겪고 있지만 성장 가능성이 큰 기업은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자생력이 없는 부실 부문은 신속히 구조조정함으로써 경제의 활력을 되찾는데 금융부문이 적극 기여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종창 금융감독원장도 이날 금감원 임원 회의에서 "기업 구조조정은 철저하고 신속.과감하게 추진해 실물과 금융 부실의 악순화 고리를 끊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성태 한국은행 총재는 "우리 경제의 어려움은 올해도 계속될 것으로 예상되고 금융 부분의 신용경색도 지속될 가능성이 있다"며 "금융기관의 자기자본이 확충되면 시장 주도의 기업구조조정이 가능해져 경제의 불확실성이 줄어들 것"이라고 말했다.

금융기관들이 실물 부문에 충분한 유동성을 공급해 경제살리기에 앞장설 필요가 있다는 주문도 이어졌다.

전 위원장은 "위기상황에서 금융부문이 실물경제의 후원자 역할을 해야 한다"며 "금융산업이 실물경제를 지원하고 성장을 촉진하는 역할을 제대로 수행하면 이번 경제위기는 오히려 성장과 도약의 새로운 기회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 총재도 "금융기관이 자기자본 확충에 최선의 노력을 기울여 신용공급 여력을 늘려야 한다"며 "정부와 협조해 은행의 국제결제은행(BIS) 기준 자기자본비율을 높이는 노력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정부는 20조원 규모의 은행권 자본확충펀드 조성을 추진하고 있으며 자산관리공사가 특수목적법인(SPC) 설립을 통해 간접출자하는 방식도 검토되고 있다.

강 장관은 "우리 금융기관들도 이제 지급보증 1천억 달러를 활용해 적극적인 외화 차입 노력을 기울여 달라"면서 "금리의 하향 운영, 대출의 리스케줄링(채무 재조정) 등을 통해 최근 소득감소와 자산가치 하락 등으로 어려움을 겪는 가계의 부담을 덜어줘야 중.저소득층이 버텨낼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국책은행에 앞서 정부가 해외차입을 추진할 가능성에 대해서는 "지금처럼 변동성이 큰 상황에서 정부가 먼저 차입에 나서면 가산금리에 영향을 받아 별로 좋지 않다"고 답변했다.

이날 범금융기관 신년인사회에는 김영선 국회 정무위원장, 금융권 협회장들을 비롯해 금융권 주요인사 500여명이 참석했다.

행사에 참석한 민유성 산업은행장은 쌍용차 지원 여부에 대해 "국책은행으로서 어떤 방향이든 지원은 하게 되겠지만 우선 대주주와 노조 등의 입장을 먼저 알아야 한다"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김호준 박대한 이준서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