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내기 직장인에게는 체크카드가 안성맞춤이다. 처음부터 신용카드를 쓸 수도 있지만 우선 연회비가 없고 계좌에 있는 예금 범위 내에서 결제하는 체크카드를 사용하는 게 충동구매를 막아주기 때문이다. 지름신을 막아 돈을 차곡차곡 모으기 위해서는 체크카드가 낫다. 은행과 카드사들도 새내기 직장인 고객을 유치하기 위해 신용카드 못지 않은 혜택을 주는 체크카드를 내놓고 있다. 'KB 스타체크카드'와 '우리V체크카드''외환 더원 체크카드'가 대표적이다.

'KB 스타체크카드'는 전달 10만원 이상 사용한 고객에게 월 30만원 한도 내에서 주말 GS칼텍스 주유소 이용시 ℓ당 50원을 할인해 준다. '우리V체크카드'는 CGV 메가박스 롯데시네마 등에서 1인당 3000원 할인,놀이공원 할인 서비스와 함께 스타벅스,커피빈 10% 할인 및 패밀리레스토랑 할인 혜택을 준다. '외환 더원 체크카드'는 주요 백화점과 할인점 5% 할인 등의 부가 서비스를 제공한다.

체크카드 기능에 OK캐쉬백 포인트 적립 기능을 더한 '농협 OK체크카드'는 인터파크에서 영화관람권 예매시 건당 1500원을 할인(월 2회)해 주며 전국 5만여개 OK캐쉬백 가맹점에서 사용시 OK캐쉬백 포인트를 적립해 준다.

CMA를 결제계좌로 쓸 수 있는 'CMA 체크카드'도 대안이 될 수 있다. 증권사에서 CMA를 개설하면서 현금카드 대용으로 CMA 체크카드를 신청하면 된다. 이들 상품은 CMA의 고금리에 체크 카드의 부가 혜택을 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체크카드로 경제적인 카드 사용에 익숙해지면 신용카드로 전환을 검토해 보자.연회비가 있는 신용카드에 비해 항공사 마일리지 혜택 등의 서비스는 다소 떨어지는 단점이 있기 때문이다. 카드론이나 현금 서비스가 없다는 것도 신용카드와의 차이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