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20억원 규모…美자동차 부품업체도 구제금융 요구

자금난에 몰린 미국 GM이 보유 중인 일본 스즈키자동차의 주식 전량을 매각한다.

스즈키는 17일 GM의 보유주식을 인수키로 합의했다고 발표했다. 스즈키는 18일 도쿄증시 시간외거래를 통해 GM으로부터 1641만3000주(발행주식의 3%)의 주식을 취득할 계획이다. 취득금액은 223억엔(약 3120억원)에 달할 것으로 추정된다.

오사무 스즈키 회장은 "GM이 자금 조달 필요에서 주식을 매각하는 것으로 이해한다"며 "앞으로도 기술 제휴 등 업무 협력 관계를 유지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GM 등 미 '빅3' 자동차업체에 이어 자동차 부품업체들도 구제금융을 요구하고 나섰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이날 '자동차 및 설비제조업협회(MEMA)'가 상원과 하원에 완성차 업체들과 동등하게 구제금융을 지원받을 수 있도록 해달라는 내용의 서한을 보냈다고 보도했다.

부품업체들의 연쇄 파산은 실업과 지역경제 악화 등 심각한 파장을 불러올 수 있다고 주장한 이 서한엔 100여개의 주요 자동차 부품업체 대표들이 서명했다. 자동차 부품업체에서 일하는 인원은 60만명에 달한다. '빅3' 근로자의 3배에 이른다.

이 같은 부품업체들의 요구는 민주당이 마련 중인 '빅3' 지원법안의 변수로 떠오르고 있다. 금융시장 안정을 위해 마련한 7000억달러의 구제금융 중 일부를 자동차산업에 지원하는 내용을 골자로 한 이 법안의 지원 대상에 부품업체들은 포함돼있지 않은 상황이다.

유병연 기자 yooby@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