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통화기금(IMF)이 미국발 금융위기로 자금난에 빠진 신흥국에 대해 무제한 긴급 융자를 실시하는 방향으로 최종 조정을 하고 있다고 니혼게이자이(日本經濟)신문이 19일 보도했다.

이는 일본 정부의 제안을 전면적으로 수용한 것으로, 융자액 상한을 설정하지않고 심사 기준도 대폭 완화하게 될 것이라고 신문은 전했다.

이에 따라 IMF는 긴급지원 요청을 한 아이슬란드와 우크라이나 등의 국가에 대해 긴급 이사회를 개최, 융자를 의결할 것으로 예상된다.

신문에 따르면 IMF에는 그동안 차용국이 줄어든 관계로 대부 가능한 자금이 약 2천100억달러나 쌓여있어 신흥.중소국이 금융기관 자본 보강을 위한 거액의 자금을 필요로 하는 경우 원칙적으로 무제한 대출토록 한다는 것이다.

IMF 회원국은 통상 각자 갹출 범위내에서 빌릴 수 있으나 이번에는 미국의 서브프라임 사태를 발단으로 하는 금융위기로 신흥국의 경제 규모를 초월하는 금융기관의 구제를 위해서는 상한철폐가 필요한 상황이다.

또한 융자 기준도 대폭 완화해 금융재생과 상환계획 등을 상대국 정부와 협의는 하되 구체적인 요건은 최소한에 그치도록 해 실질적으로 심사없이 필요한 자금을 공급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신문은 밝혔다.

국제 금융소식통에 따르면 IMF에는 아이슬란드 등 금융위기가 표면화된 국가 이외에도 복수의 신흥.중소국이 지원을 타진하는 등 미국발 금융위기가 구미의 선진국을 지나 중소 국가로까지 확산되고 있는 양상이다.

(도쿄연합뉴스) 이홍기 특파원 lhk@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