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만수 기획재정부 장관은 17일 "세계경제가 위축되면 저소득층이 가장 먼저 타격을 받게 된다"면서 "이를 해결하기 위해 감세와 재정지출 확대가 동시에 필요하다"고 말했다.

강 장관은 이날 기자실에서 열린 간담회에서 금융위기 대응책과 관련해 "금융을 포함한 재정정책에 대해 국제적인 공조가 필요하다"면서 이렇게 밝혔다.

강 장관은 "직장이 있는 사람을 위해서는 감세가 필요하고 직장이 없는 경우에는 사회보장 지출을 확대해야 한다"면서 "거시경제 차원에서는 수출 감소를 내수가 막아줘야 고용이 유지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우리 경제의 성장률과 관련해 강 장관은 "국제통화기금(IMF)이 내년 세계경제 성장률을 3.7%에서 3.0%로 낮추고 미국 스스로가 이 파장이 어디까지 갈지 예측을 못하고 있는 상황에서 우리가 내년을 전망하기는 어렵다"면서 "당초 내년 예산을 짤 때 4%대는 되지 않을까 했는데 4%가 안된다는게 아니라 이루기가 어려울 것 같다는 얘기다.

상황은 최악을 전망하고 일은 자신있게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번 IMF 연차총회에 참석해보니 국제금융시장 안정이 우리가 생각한 것보다는 빨리 풀릴 가능성이 없다고 느꼈고 세계경제도 금융의 영향을 많이 받을 것이라는 비관적인 얘기가 많았다"면서 "아직 낙관도 비관도 할 수 없지만 한국 경제는 상대적으로 양호하다는 점에 대해서는 모두가 인정했다"고 전했다.

강 장관은 국내 금융시장 안정대책과 관련해 "일단 19일 오후 2시에 발표할 계획"이라며 미국의 3대 기본조치, 즉 자본 투입, 은행 간 대출거래 지급보증, 예금보장 확대 등에 대해서도 우리도 필요한다면 즉각적이고, 신속하고, 충분하게 대응한다는 원칙 하에서 처리할 것"이라고 밝혔다.

(서울연합뉴스) 정준영 박대한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