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8월 중에 공기업 선진화 관련 토론회를 마무리 짓고 9월 초까지 주요 공기업의 개편 방안을 확정키로 했다.

정부 한 관계자는 "정부는 오는 11일 공기업선진화추진위원회를 열어 공기업 민영화 및 구조개편 작업의 방향과 원칙을 확정하고 각 부처별 토론회 개최 계획을 확정 발표키로 했다"고 4일 밝혔다. 공기업선진화추진위원회는 공기업 선진화 방안을 통합 심의하기 위해 공공기관운영위원회 아래에 신설한 기구다.

이 관계자는 "공기업 선진화 작업과 관련한 법 개정안을 올해 정기국회에서 처리되도록 작업을 서두르고 있다"며 "개별 공기업의 민영화 및 구조개편의 밑그림은 11일 공기업선진화추진위 심의를 거친 뒤 이명박 대통령의 재가를 받을 예정"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이 관계자는 "정부는 현재 공기업 선진화 작업을 담당 부처에서 단계별로 추진한다는 계획을 갖고 있다"며 "의견 수렴을 위한 토론회의 구체적인 일정과 공청회 계획도 함께 내놓을 예정"이라고 말했다. 토론회는 8월 말까지 순차적으로 진행되며 가급적 국민적 논란과 쟁점이 적은 일부 공기업부터 처리 방안을 내놓고 공론화 과정을 밟을 계획이다.

이 같은 원칙에 따라 주택공사와 토지공사의 구조개편 방안에 대한 논의가 '1순위'가 될 것이라고 이 관계자는 전했다. 기술보증기금과 신용보증기금 통폐합 문제는 주공-토공 개편 논의가 매듭지어진 뒤 순차적으로 이뤄질 계획이다.

홍영식/김인식 기자 ysho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