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할인율 0.25%p 전격 인하..JP모건 베어스턴스 인수 승인

미국의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이사회(FRB)가 16일(현지시간) 미국발 금융시장의 신용경색 위기가 아시아 등 전 세계금융시장으로 확산하는 것을 차단하기 위해 투자은행에도 재할인 창구 접근을 허용하는 새로운 대출창구를 전격 개설하는 등 초강력 긴급 유동성 공급 방안을 발표했다.

FRB는 또 민간은행들에 유동성을 지원하는 재할인 창구에서 적용하는 이자율인 재할인율도 3.50%에서 3.25%로 0.25%포인트 전격 인하했다.

특히 FRB는 뉴욕연방준비은행과 직접 거래하는 금융기관인 프라이머리 딜러들의 증권시장 참여자들에 대한 자금지원 능력을 개선하기 위해 새로운 대출창구인 재할인 창구의 사촌격인 프라이머리딜러신용창구(PDCF, Primary Dealer Credit Facility)를 열어 프라이머리 딜러들도 재할인 창구를 이용할 수 있게하는 방안을 만장일치로 통과시켰다고 밝혔다.

프라이머리딜러는 뉴욕연방은행과 공개시장운용에 참여하는 투자은행과 증권사 등 20개 금융기관으로 현재 골드만삭스, JP모건스탠리증권, 리만브라더스, HSBC증권(USA), UBS증권 등으로 구성돼 있다.

이번에 새로 마련된 대출창구는 오는 17일부터 이용이 가능하며 최소 6개월 이상 유지되고 여건이 허용하면 연장해 운용하는 것도 가능하다고 FRB는 말했다.

이 새로운 대출창구에서 프라이머리 딜러들은 다양한 투자등급 채권을 담보로 제시하고 뉴욕연방준비은행의 재할인율인 프라이머리 신용등급으로 재할인 창구를 이용할 수 있게 된다고 FRB는 설명했다.

FRB의 긴급 대출인 재할인창구의 사촌으로도 불리는 새 대출창구는 투자은행들에게 자금이 필요할 때 정기적으로 단기자금을 제공받을 수 있는 길을 열어준 것이라고 볼 수 있다.

벤 버냉키 FRB의장은 "이번 조치들은 금융기관들에게 자금에 대한 더 확대된 접근의 기회를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금융전문가들도 이번 조치와 관련, "FRB가 지난 11일 내놓은 경매방식을 이용해 주택저당증권(MBS) 등을 담보 국채를 대여해주는 'TSLF'가 시장에서 유통이 잘 되지 않는 채권을 보증 수표나 다름없는 국채로 바꿔주는 채권과 채권 교환이었다면 이번에는 MBS 등 현재 유동성이 크게 떨어진 채권을 담보로 현금을 대출해주겠다는 것"이라며 "한마디로 초강력 유동성 공급방안이라고 할 수 있다"고 평가했다.

FRB는 미국 금융시장이 개장하지 않는 휴일인 일요일인데도 성명서를 통해 "시장의 유동성을 지원하고 시장이 정상적인 기능을 돕기 위해 새로운 두 가지 조치를 발표했다"면서 재할인율 인하 조치와 더불어 새로운 대출창구를 설치했다고 발표했다.

FRB는 또 프라이머리 신용대출 만기를 30일에서 90일로 연장하는 방안을 승인했다.

이와 함께 FRB는 JP모건체이스의 베어스턴스 인수계획을 승인했다고 덧붙였다.

JP모건의 베어스턴스 인수 가격은 주당 약 2달러, 총 2억7천만달러로 베어스턴스의 현 시가총액인 40억달러를 크게 밑도는 수준이다.

JP모건과 베어스턴스는 이날 발표문을 통해 미국중앙은행이 베어스턴스의 유동성 위기를 해소하기 위해 300억달러를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JP모건의 베어스턴스 인수 작업은 2.4분기 중 마무리될 예정인 것으로 전해졌다.

미국 5위의 투자은행인 베어스턴스는 앞서 지난 14일 유동성 위기를 시인하고 연방 중앙은행으로부터 긴급구제를 받기로 했다고 발표한 이후 JP모건체이스와 회사를 매각하기 위한 협상을 벌여왔다.

FRB가 일요일 오후에 그야말로 전격적으로 금융시장에 대한 유동성 지원을 위한 재할인율 인하조치와 새로운 대출창구 설치를 발표한 것은 미국발 금융시장 위기가 아시아 증시 등 전 세계금융시장으로 확산되는 것을 막기 위한 조치로 해석되고 있다.

지난 주말 투자은행인 베어스턴스의 유동성 위기로 뉴욕증시가 급락했는데 이에 대한 아무런 조치가 없을 경우 17일 개장하는 아시아 증시 등 전 세계 금융시장에 곧바로 충격이 이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한편 조지 부시 대통령은 이번 주가 시작되는 월요일인 17일 헨리 폴슨 재무장관과 버냉키 FRB 의장, 크리스토퍼 콕스 증권거래위원회(SEC) 위원장, 월터 루켄 상품선물거래위원회(CFTC) 위원장 권한대행 등이 소속된 대통령 자문기구인 금융시장실무위원회를 긴급 소집해 위기대응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또 벤 버냉키 FRB의장은 18일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회의를 열어 금리인하 등 통화정책을 논의할 계획인데 현재 시장에서는 0.50-1.0%포인트까지 대폭적인 금리인하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워싱턴연합뉴스) 김재홍 특파원 jaehong@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