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북아 경제 중심지 국가 건설은 참여정부가 출범하면서 '12대 국정 과제' 가운데 하나로 제시한 비전이다.


현재 정부는 부처별로 실천 과제를 마련하도록 지시해 8월 중순께 추진 방향을 정립할 예정이다.


전국경제인연합회는 정부 방침과 별도로 회원사들의 의견을 모아 재계 차원의 전략을 잡아놓고 있다.


그 골자는 △산업고도화 △역동적 개방 △1인당 국민소득 2만달러 달성 등 정책 목표를 완수, 국운 역전의 기회로 삼겠다는 계획으로 요약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산업 경쟁력강화, 동북아 허브기능 구축, 동북아 경제협력추진의 사명(mission)을 달성한다는 전략이다.


산업경쟁력 강화의 목표는 중국의 산업발전 속도 및 방향을 염두에 둔 윈윈(win-win) 전략을 채택하는 것이다.


동북아허브기능 구축은 지정학적 이점 및 인력, 기술 인프라를 토대로 21세기 신성장 동인을 육성하는 것이 목표로 물류 허브화와 금융 중심지화가 중심 과제다.


동북아 경제협력추진과 관련해서는 미시적 협력 및 거시적 정책조정을 통한 한ㆍ중ㆍ일 삼국의 경제성장과 공동 번영 추구를 추진하고 있다.


전경련이 이 가운데 가장 중점을 두고 있는 분야는 산업경쟁력 강화다.


동북아의 경제 중심이 되려면 무엇보다 기업들이 세계적 경쟁력을 갖추는 것이 중요하다고 보고 있어서다.


현명관 전경련 상근부회장은 "동업종은 물론 이업종 업체들끼리의 협력 방안을 전경련 차원에서 마련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장경영 기자 longrun@hankyung.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