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에 비해 비교적 관대한 기업회계 기준을 적용해왔던 유럽 각국이 회계 감독 강화에 나서고 있다.


세계 3위의 유통회사이자 네덜란드의 간판기업인 아홀드그룹이 최근 5억유로(5억3천7백만달러) 상당의 회계부정 사실을 공개하면서 그 파장이 일파만파로 커지고 있기 때문이다.


27일 인터내셔널헤럴드트리뷴에 따르면 독일 영국 네덜란드 등 유럽연합(EU) 소속 15개국은 각각의 내부 규정을 정비함과 동시에 좀더 엄격한 EU 공통의 회계 규정을 준비 중이다.


독일 정부는 지난 25일 분식회계를 통해 투자자를 오도한 기업체의 대표에게 투자자들이 집단소송을 제기할 수 있도록 한다는 내용의 신규 법안을 공개했다.


이와 함께 회계 당국의 권한을 강화해 기업 실적을 철저히 조사하는 한편 애널리스트가 작성한 보고서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하는 방법도 강구 중이라고 밝혔다.


네덜란드도 아홀드그룹 사건을 계기로 미국의 증권거래위원회(SEC)처럼 증권과 기업회계를 총괄하는 기구를 설립키로 했다.


영국 정부는 그동안 업계 자율에 맡겼던 회계법인에 대한 조사 및 감독 기능을 전담할 감리기구를 만들었다.


EU차원에서는 유럽집행위원회가 공통의 회계규정을 정비,분기별로 회계보고를 강제토록 하는 미국식 단일 규정을 마련하는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그러나 유럽 산업계는 이같은 감독강화 움직임에 강력히 반발하고 있다.


영국의 한 사업가는 "분기별로 회계 보고를 하다보면 회계 조작에 대한 유혹이 커질 수밖에 없으며,장기적 전략을 추진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해진다"고 지적했다.


정대인 기자 bigman@hankyung.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