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PC산업의 지도가 다시 그려지게됐다.


세계 PC업계 2위인 컴팩이 3위인 HP의 우산속으로 들어감으로써 PC업계의 생존을 위한 합종연횡 시나리오가 벌써부터 흘러나고 있다.


델-IBM의 연합 가능성에 주목하고 있는 것이다.


전문가들은 두 거인의 통합이 미칠 영향권이 PC산업에 머물지 않는다고 지적한다.


PC시장의 가격전쟁이 양사가 적극 육성해온 컴퓨터서비스와 저장네트워크 시장으로도 옮아갈 것이라는 전망이다.


또 통신장비 및 반도체 등 관련 산업의 인수합병을 가속화시킬 것이라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왜 통합했나=양사 모두 생존을 위해서다.


컴팩은 올들어 세계 1위 PC 자리를 델컴퓨터에 뺏기는 등 매출과 수익급감으로 고전을 면치 못했다.


HP도 2분기 순익이 95% 감소하고 6천명 감원이 진행되면서 한때 칼리 피오리나 회장의 조기퇴진론까지 불거져 나오는 등 IT불황에서 벗어나지 못한 상황이었다.


양사는 위기돌파구로 고수익인 컴퓨터서비스사업의 강화를 택했다.


그러나 이부문 시장을 선점해온 IBM EDS를 추격하기에는 역부족이었다.


이같은 열세를 만회할 카드로 통합을 택한 것이다.



<>잘 될까=다우존스는 양사의 합병은 우선 반독점 조사를 통과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고 보도했다.


덩치면에서 양사는 PC시장의 거인으로 우뚝서게 된다.


PC시장에서 19%를 차지해 1위인 델컴퓨터(13%)를 가볍게 제친다.


서버컴퓨터시장에서도 37%를 장악해 현 2위인 델의 2배수준에 이르게된다.


그러나 공동경영체제가 제대로 굴러갈지는 미지수다.


46세로 동갑내기인 피오리나 회장과 컴팩의 마이클 카펠라스 사장은 각각 새 합병회사의 CEO와 사장을 맡기로 했다.


컴팩의 임원들도 모두 이사진에 합류할 것으로 보인다.


명확한 영역설정을 하지않으면 오히려 불협화음만 생길 수 있다는 지적이다.



<>업계에 미치는 영향은=PC업계의 재편과 함께 가격전쟁을 가속화시켜 수익성을 더욱 악화시킬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조립업체의 구조조정으로 부품업체의 납품량 축소와 단가인하 압력이 더해져 부품업계는 중단기적으로 부정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보인다.


또 상대적으로 고수익사업이던 컴퓨터서비스 시장마저 경쟁심화로 수익성이 떨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프린터업계도 영향을 줄 전망이다.


컴팩을 최대 프린터 고객으로 둔 렉스마크인터내셔널은 HP의 경쟁 회사다.


오광진 기자 kjoh@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