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재식 산업자원부 장관은 21일 "유럽연합(EU)과의 조선분야 통상마찰 해소를 위해 업계가 선박 수주가격 인상 방안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장 장관은 이날 오후 기자간담회에서 이같이 밝히고 "EU측은 조선 분쟁 해소를 위해 한국 업계가 10% 이상 가격을 인상해줄 것을 바라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전했다.

그는 그러나 "EU측의 이같은 요구를 그대로 수용하기는 곤란하다"며 "앞으로 조선업계와 이 문제를 논의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또 "한·EU 조선 분쟁이 세계무역기구(WTO)로 넘어가 양측간 통상관계가 악화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덧붙였다.

장 장관은 "황두연 외교부 통상교섭본부장으로부터 이날 6월말까지로 돼있는 EU측과 실무협의에서 문제가 타결될 수 있도록 노력해달라는 요청을 받았다"며 "앞으로 조선업계와 함께 수주가격 인상을 포함해 여러 방안을 놓고 논의를 가질 예정"이라고 소개했다.

이석영 산자부 차관보는 "수주가격 인상을 희망하고 있는 EU측 요구를 그대로 받아들일지 여부는 아직 결정되지 않았다"며 "이 문제는 이해당사자인 조선업계와 협의해봐야 안다"고 말했다.

한국 정부와 EU집행위원회는 양측간 조선분쟁 해소를 위한 1차 실무협의를 이달말 서울에서 갖기로 합의했다.

EU집행위는 한국 조선업계가 사실상의 정부 보조금을 바탕으로 덤핑 수주를 일삼았다며 6월말까지 이같은 불공정 무역행위를 개선하지 않으면 WTO에 제소한다는 원칙을 정해놓은 상태다.

김수언 기자 sookim@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