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대 대기업들의 출자총액한도 초과분 해소대책 마련에 비상이 걸렸다.

13일 업계에 따르면 대기업들은 전경련 등의 출자총액 제한제도 개선 요구에도 불구하고 정부가 초과 출자분을 내년 3월까지 해소하지 못할 경우 법에 따라 제재하겠다는 강경 입장을 밝힘에 따라 초과분 해소대책 마련에 부심하고 있다.

대기업들은 일단 초과분 해소방법으로 지분이나 계열사 매각,유상증자 및 사내유보금 증대를 통한 순자산 늘리기,지주회사 설립 등 다양한 방안을 고려하고 있으나 대부분 기한내 해소가 어려울 것으로 보고 있다.

특히 대기업들은 초과분 해소에 나설 경우 자사 주가하락이 불가피하고 이로 인해 계열사의 외자유치에 차질이 빚어질 수 있으며 신규사업이나 구조조정을 위한 투자가 어려워지는 것은 물론 적대적 인수합병(M&A)에 노출되는 등 각종 부작용이 뒤따를 것으로 우려하고 있다.

순자산의 25%를 넘는 대기업의 출자한도 초과분은 5대 기업의 경우 1조~4조원대로 알려지고 있으며 전경련은 30대 대기업중 29개를 조사한 결과 이들의 초과분은 14조원(3월기준)이고 이 가운데 19개 대기업은 해소가 불가능하거나 불확실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최근 밝혔다.

삼성은 삼성물산과 제일기획 삼성SDS 등 10개사 가량이 출자한도를 넘은 상태로 파악하고 있으나 증시사정이 좋지 않아 내년 3월까지 초과분을 완전 해소하는데 어려움이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삼성은 특히 출자총액 초과분 해소로 외국계 지분이 높은 계열사들의 특징상 적대적 M&A에 더욱 노출되고 미래 경쟁력 확보를 위한 신규사업 진출이 사실상 불가능하게 된다고 우려하고 있다.

삼성관계자는 "경영환경이 급속도로 변화하고 있는 상황에서 출자총액 제한으로 차세대 핵심분야가 될 신규사업 진출이 어려워 졌고 이로 인해 세계 초우량 기업을 지향해야 하는 한국기업들이 커다란 어려움을 겪게 됐다"고 지적했다.

LG전자와 LG화학 등 일부 계열사의 출자총액한도 초과분이 상당한 것으로 알려진 LG는 지주회사 추진,주식매각 등 다양한 해소방안을 추진중이다.

LG는 우선 그룹 차원에서 추진하고 있는 지주회사 방안이 올해안에 가시화될 경우 지주회사가 자회사에 출자한 부분에 대해서는 예외를 인정받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LG는 지주회사 추진과 더불어 일부 계열사의 주식매각을 통해 한도를 맞출 계획이나 이 경우 주식시장의 침체로 인해 저평가되어 있는 계열사 주가가 더욱 하락할 가능성이 있고 이는 일부 계열사가 추진하는 외자유치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우려하고 있다 SK는 초과분 해소방안으로 지분매각이나 합병은 물론 증자나 사내 유보금 증대를 통한 순자산 확대 등 다각적인 대책을 검토중이다.

SK 관계자는 "SK텔레콤과 SK 의 출자분이 상대적으로 많은 편"이라며 "내년 3월말까지 한도초과분을 해소하려면 어려움이 많겠지만 사용가능한 방법을 모두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SK는 SK 와 SK글로벌의 경우 페이퍼컴퍼니인 시그넘 에 넘겨놓고 6월말을 목표로 진행중인 SK텔레콤 지분(14.5%) 매각작업이 끝나면 최소 4조원이 넘는 자금이 들어와 상당한 순자산 증가효과를 가져올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현대차는 지난 4월1일 대규모 기업집단으로 지정됐기 때문에 출자한도 초과분이 정확하게 얼마나 되는지 아직 파악하지 못한 상태다.

현대차 관계자는 "공정거래위원회에 각종 관련서류를 제출,현재 출자총액 한도 및 초과분을 산정하고 있다"며 "한도금액이 통보되더라도 초과분을 내년 3월까지 해소하기는 어려울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현실적으로 이를 해소하기 위해서는 지분을 시장에 내다팔아 정리하는 방법 밖에 없으며 다른 방법도 앞으로 강구해 나가야 하겠지만 뾰족한 수가 없다"고 덧붙였다.

현대그룹은 출자총액 초과분 해소와 관련,우선 연말까지 하이닉스반도체와 현대중공업의 계열분리를 계획대로 추진하면 어느 정도 가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으나 완전 해소는 어렵다는 입장이다.

현대그룹 역시 지금과 같은 장세에 초과분 해소를 위해 보유주식을 장내에 매각하면 주식시장이 크게 흔들릴 것이라고 우려하고 있다.

한솔도 "예정대로 내년 3월까지 해소하려면 무리하게 증자나 보유 유가증권 매각 등을 실시해야 한다"며 "억지로라도 맞추려면 맞출 수는 있지만 부담스런 문제"라고 말했다.

재계 관계자는 "출자총액 한도 때문에 그동안 추진해오던 구조조정을 위한 출자도 불가능해지고 분사나 벤처성격의 투자도 어려워질 것"이라며 "특히 출자해소 과정에서 한도를 해소하려는 계열사의 보유 지분을 해당지분과 무관한 업종의 다른 계열사가 매입하는 경우도 생길 수 있어 지분구조를 오히려 왜곡시킬 수도 있다"고 지적했다.

[ 한국경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