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감위의 이번 대책에 따라 올 하반기부터 신용카드 현금서비스 한도가 크게 줄어들 전망이다.

이에 따라 카드를 이용, 현금서비스를 많이 이용하고 있는 사람들은 지금부터라도 자금조달 및 운용계획을 새로 짜야 한다.

이는 카드론을 포함한 현금서비스 취급 금액이 각 카드사별로 신용판매 결제대금을 넘지 못하도록 금감위가 규제할 방침이기 때문이다.

이제까지 현금서비스 대 신용판매 이용액 비율은 업계 평균적으로 70 대 30에 이르고 있다.

금감위 관계자는 "외국은 현금서비스 비중이 전체 사용액의 20% 선에 불과하다"며 "국내에선 현금서비스 사용 비중이 기형적으로 높아 신용 불량자를 양성하는 등 사회적 문제를 일으키고 있다"고 설명했다.

카드사들은 이같은 정부 정책에 대해 볼멘소리를 마다하지 않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현금서비스 한도를 줄이면 급전이 필요한 회원들은 고금리 사채를 이용할 수밖에 없으며 카드를 이용해 허위 매출을 올리고 현금을 빌리는 이른바 카드깡과 같은 불법 대출이 성행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와 별도로 카드사들은 신용판매 매출을 높이기 위한 영업을 강화할 것으로 보인다.

카드사로선 수익의 60∼70%를 차지하는 현금서비스 매출을 유지하기 위해 신용판매 매출을 높일 수밖에 없다는 입장이다.

현금서비스 한도가 줄어드는 대신 카드 수수료는 떨어질 것으로 기대된다.

이에 대해 카드사들은 이달안에 자체적으로 현금서비스 및 할부수수료 금리를 현 수준보다 10% 정도 인하하겠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최철규 기자 gray@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