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실업자 100만명이 넘어섬에 따라 실업을 줄이기 위해 오는 6월부터 ''전직지원 프로그램''에 필요한 경비의 절반에서 1/3을 보조하기로 했다.

또 3D업종 인력부족 해소를 위해 중소제조업체 취업자에게 종전 절반을 지급하던 실업급여를 전액 지급키로 했다.

정부는 16일 오전 과천청사 국무위원 식당에서 김진표 재정경제부 차관 주재로 차관간담회를 갖고 이같은 내용을 뼈대로 하는 실업대책을 논의했다.

이 회의에서는 구조조정 퇴직자의 재취업을 위해 사업주가 전직지원센터를 직접 운영하거나 외부기관에 위탁해 서비스를 제공하는 경우 필요한 비용의 1/2∼1/3을 지원하는 ''전직지원장려금''제도를 신설키로 했다.

또 40∼50대 실직자를 대상으로 ''중고령자 특별직업훈련과정''을 이달부터 집중 운영하고 고급 및 중견 퇴직인력으로 ''경영컨설턴트 인력풀''을 구성, 중소기업에 대한 경영자문 등을 제공할 계획이다.

중소제조업 등 상상 유효구인업체에 취업시 ''조기재취직 수당''을 우대지급, 종전 잔여액의 1/2에서 전액으로 6월부터 확대시행한다.

정부는 상반기중 일용근로자에 대한 고용보험 적용방안을 마련하고 자발적으로 이직했으나 장기실업상태에 있는 실직자에 대해 실업급여를 지급하는 방안도 검토키로 했다.

아울러 장기 실업자의 창업을 활성화하기 위해 다음달부터 점포임대자금(최고 5000만원)외에 초기시설자금(최고1억5,000만원)을 지원하고 지원 기간도 3년에서 6년으로 연장할 방침이다.

한경닷컴 이준수기자 jslyd012@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