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네트디지털(대표 박정호.www.hannetdigital.co.kr)은 디지털 방송장비 전문 벤처기업이다.

가양테크노타운에는 지난해 1월 입주했다.

인하대 전자계산학과를 졸업한 박정호(38)사장은 LG정보통신에서 일하다 지난 95년 한네트디지털의 전신인 한네트를 창업했다.

LG정보통신 시절 KBS로부터 수주받은 방송장비 개발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수행하면서 실력을 인정받아 독립할 수 있었다.

지난해 3월 정식 법인으로 한네트디지털을 설립하기까지 <>KBS 디지털 및 아날로그 표준시계 개발(97년) <>울산방송 자동송출 시스템 개발(98년) <>MBC FM 첨단 부가방송 시스템 개발(99년) <>한국형 캡션 디코더 셋톱박스 개발(99년) <>KBS 야구중계용 속도표시 시스템 개발 등의 착실한 실적을 쌓아왔다.

특히 작년 5월에는 호주의 국영방송사인 ABC로부터 라디오 방송국용 디지털 오디오 파일 시스템인 "D-CART"와 디지털 오디오 콘솔 시스템인 "D-RADIO"에 대한 기술과 독점 판매권 이전 계약을 맺었다.

"D-CART"와 "D-RADIO"관련 기술은 물론 다른 원천 기술도 전수받게 됐다는 것.

ABC기술연구소의 디지털 오디오 기술과 한네트디지털의 방송 자동화 기술을 접목해 경쟁력있는 신제품 개발에 나설 계획이다.

영국의 BBC와 뉴욕의 ABC본사 등 "D-CART"를 사용하는 세계 40여개국 방송사에 기술 지원을 하는 본사 역할을 맡게 됐다는 게 회사측 설명이다.

한네트디지털은 작년 11월 KBS에 "D-CART"를 설치하는 계약을 맺었다.

이를 계기로 이 회사는 국내 주요 디지털 방송을 추진하는 라디오 방송사와 지역 방송사를 상대로 적극적인 마케팅에 나서고 있다.

자본금이 5억원인 이 회사의 매출은 99년 8억원이었으나 작년에는 26억원으로 3배 이상 늘었다.

올해는 1백억원을 목표로 하고 있다.

"사무실에 침실을 따로 마련하고 야간 작업을 해서라도 꼭 납기를 맞춘다"는 박 사장은 "장기적으로는 다양한 위성방송 수신 셋톱박스를 개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02)3661-7172

서욱진 기자 ventur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