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비즈시스템(대표 서영호 www.ubizsystem.com)은 98년부터 CRM개발을 한 기업으로 전통적인 CRM 뿐 만 아니라,최근에 중요성이 증대되고 있는 eCRM 및 mCRM까지 다양한 제품을 개발해놓고 있다.

이 회사가 자랑하는 대표적인 eCRM 제품은 e-Response와 e-Gain.e-Response는 고객의 문의와 답변 등 다양한 정보들을 데이터화하고,고객 문의에 자동 검색 후 답변함으로써 웹 방문 고객 스스로 필요한 정보를 얻도록 처리해주는 기능을 갖고 있다.

기업은 이 솔루션을 통해 고객 문의의 상당수를 자동적인 답변으로 처리로 할 수 있다.

이에따라 고객응대 비용 감소 및 효율성 증대를 꾀할 수 있다.

최근 선보인 e-Gain은 이벤트 지향(event-driven) 마케팅 전문 솔루션으로 온라인 서베이 기능을 갖고 있다는 점이 특징이다.

e메일을 기반으로 고객의 기호를 분석,가장 효과적인 온라인 캠페인을 설계하고 수행한다.

또 신뢰도분석 등 체계적인 고객 분석도 가능하다.

유비즈시스템은 이들 제품들을 국내 현업의 업무 프로세스를 고려해 개발했기 때문에 설치 기간을 줄일 수 있으며,기업업무를 종합적으로 분석해 통합적 고객관리가 가능하도록 설계했기 때문에 전사적 차원에서 적용이 가능한 솔루션이라고 설명했다.

유비즈시스템은 또한 CRM 관련 전문가들의 사이버 커뮤니티인 "CRM온라인 (www.crm.co.kr)"을 운영하고 있다.

이 사이트에서는 CRM 관련 최신기술,시장동향,제품소개,도입전략 등을 제공하고 있다.

유비즈시스템은 올해 국내 시장은 물론 미국과 일본 시장으로의 판매 확대를 위한 준비를 진행중이다.

특히 e-Response를 활용한 고객문의처리 포털 서비스와 커뮤니티를 활용한 ASP서비스 등도 사업화할 계획이다.

김태완 기자 twkim@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