씨앤엠테크놀로지(대표 김무엽.www.cnmtech.co.kr)의 CRM 솔루션 "eCOSMOS-CM"은 기업이 마케팅 전략을 세울 때 계획단계에서부터 디자인 실행 분석 수집에 이르기까지 모든 과정을 자동화한 시스템이다.

캠페인 결과를 평가해 고객과 시장간의 커뮤니케이션 과정도 체계적으로 분석해준다.

이 제품은 마케팅전략에 따른 고객그룹 유형을 제시하면서 프로모션 디자인기능을 제공,담당자가 판매전략을 쉽게 실행할 수 있도록 해준다.

고객그룹의 반응과 효과를 살펴보는 정보조회 기능도 제공한다.

기업이 필요로 하는 모듈을 맞춰주며 기술구조로는 자바 EJB 구조로 돼 있어 웹상에서 1백% 운용할 수 있다.

어떤 운영체제나 데이터베이스(DB)에서도 독립적으로 운영할 수 있으며 새로운 업무에 대해 추가 변경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이 시스템은 우선 고객과 시장의 정보를 수집,고객을 세분화하고 프로모션 전략을 세우도록 한다.

그런 다음 전략과 기준에 부합하는 고객그룹을 따로 정의한다.

이 고객그룹은 마케팅 목적에 따라 중장기 전략을 위한 "부분(Segment)"과 단기전략을 위한 "분야(Sector)"로 나뉘어진다.

세그먼트와 섹터를 대상으로 마케팅 캠페인을 수행하기 위해 다시 전략을 수립하게 된다.

일단 고객과의 접점을 확보하면 채널별 전략을 수립한 후 이를 실행에 옮긴다.

구매정보를 분석해 고객의 접점채널 과정과 반응을 수집,체계적으로 분석한 다음 차후의 마케팅 전략에 이를 응용하는 과정을 갖게 된다.

씨앤엠테크놀로지의 CRM 솔루션이 갖는 특징은 <>정확한 고객그룹과 프로모션 현황,고객의 반응,정보의 조회 <>마케팅 전략에 따른 다양한 캠페인 전략 지원 <>개방형 시스템 구조 <>간편한 프로모션 디자인기능 <>사용자에게 편리한 비주얼 SQL 디자인기능 <>사용자의 취향에 따른 2개의 인터페이스 등이다.

조재길 기자 road@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