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그룹 경영비리를 수사 중인 대검찰청 중앙수사부(김대웅 검사장)는 5일 대우자동차 등 계열사들이 김우중 전 회장의 지시를 받고 자동차 수출대금 등을 해외로 빼돌린 사실을 확인,김 전 회장의 국내 송환을 위해 인터폴에 공조를 요청키로 했다.

검찰에 따르면 김 전 회장은 97년 8월 베트남 하노이에서 영국 런던의 비밀금융조직 BFC 총괄책임자인 이상훈 전 대우 전무에게 대우자동차 판매대금을 BFC에 입금하라고 지시한 것으로 밝혀졌다.

또 98년 2월 장병주 전 대우 사장도 김 전 회장으로부터 대우자동차 해외판매대금을 BFC에 입금시키라는 명령을 받은 뒤 BFC 영국책임자 이동원씨 등을 통해 해외의 대우자판 법인장들에게 이 내용을 전달한 것으로 드러났다.

검찰은 이처럼 BFC를 통해 조성한 자금 중 상당액이 해외차입금 상환과 시설투자에 사용됐지만 수백억원대의 돈은 비자금 형태로 김 전 회장의 사재로 들어간 것으로 보고 있다.

검찰은 특히 김 전 회장의 해외 호화주택 전용비행기 구입 재원이 BFC 자금일 가능성이 크다고 보고 구입 경위를 파악 중이다.

이와 함께 일부 금액이 은행 비밀계좌에 남아있다는 설도 확인하고 있다.

검찰은 그러나 김 전 회장에 대한 조사 없이는 대우가 BFC를 통해 조성한 비자금 규모와 사용처를 파악할 수 없다고 판단,인터폴과의 공조를 통해 김 전 회장의 신병을 확보키로 했다.

한편 검찰은 외부감사에 관한 법률 위반 공소 시효가 오는 11일로 끝남에 따라 대우 계열사 전직 사장 등 구속자 8명을 포함한 관련자 30여명을 이번주부터 순차적으로 기소키로 했다.

김문권 기자 mkkim@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