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는 2일 분식회계 혐의로 전 대우계열사 사장단이 구속된 것과 관련, "부당한 방법으로 부실 경영을 해 온 경영진을 문책하는 것은 당연하다"며 한목소리를 냈다.

민주당과 자민련은 이날 이번 조치가 기업의 책임경영 풍토를 확립시키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하면서 고질적인 분식회계 관행이 뿌리뽑혀질 수 있도록 엄정하게 처리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민주당 김영환 대변인은 "국민들이 구조조정과 실업으로 고통을 받고 있는 동안 부실 경영자에 대한 책임 추궁이 이뤄지지 않고 있는데 대해 국민들의 원성이 많았다"며 "이런 일이 재발하지 않도록 문책과 처벌이 엄정하게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강운태 제2정조위원장도 "앞으로 예금보험공사의 부실기업 조사권을 활용해 부실기업 책임자들을 문책하는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나라당도 국가경제를 흔든 불법행위를 처벌하기 위한 불가피한 조치였다는 데는 뜻을 같이했다.

그러나 민주당이 ''강한 여당''을 역설하고 있는 시점에서 이같은 조치가 이뤄진 배경에 대해서는 의문을 제기했다.

권철현 대변인은 "지난 99년 대우그룹에 대한 회계실사때 장부가로 약 40조원이나 부풀려 있었던 사실이 확인됐음에도 불구하고 이를 문제삼지 않다 이제와서 경영진을 구속한 이유가 뭐냐"고 따졌다.

김미리 기자 miri@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