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으로 우리나라 여성의 노동.인권문제 등을 담당할 여성부가 신설됐다.

그동안 여성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이 부처 저 부처 전전하던 여성들에게는 낭보임에 틀림없다.

지금까지 여성특별위원회에서 제한적으로 이 업무를 담당해 왔지만 이제 장.차관과 1실 3국을 갖춘 부서로 승격된 만큼 여성문제와 관련된 정책들을 본격적으로 다룰수 있게 됐다.

여성부의 출범은 남녀 평등사회의 수립을 앞당기기 위한 정부의 조치로 여성의 고용형태 등 성불평등 해결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여성부의 최대과제는 여성인력의 효율적인 활용이다.

여성이 취업및 승진과 관련하여 불이익 당하는 일은 사라져야 한다.

전문가들은 여성의 고용안정과 취업촉진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고 입을 모은다.

대통령 직속 특별위원회에서 부(部)로 승격된 여성부는 조정뿐 아니라 집행권을 갖는다.

여성부는 1실 3국 8과에 1백여명의 직원으로 구성된다.

지금까지 교육인적자원부 보건복지부 노동부 등에서 맡아 오던 △성폭력, 가정폭력 피해여성 보호 △윤락행위 방지 △여성사회교육의 활성화 △종군위안부 생활안정 지원업무 등을 수행하게 된다.

여성부의 중추인 여성정책실은 정부 정책에 남녀차별적인 요소는 없는지 평가하고 조정하는 역할을 맡는다.

정책실은 기획관리과와 정책총괄과, 정책개발평가담당관실, 인력개발담당관실로 나뉜다.

여성특위에서 단일기구로 돼있던 정책실이 3개과 체제로 확대됐다.

모니터 기능은 더욱 강화될 전망이다.

정책총괄과는 여성정책을 기획 종합하는 한편 연도별 시행계획을 구체적으로 마련하는 곳이다.

정책개발평가담당관은 정부정책을 집중적으로 평가한다.

현재 정부 6개 부서에 여성정책담당관이 상주, 자기 부서 정책의 남녀 평등 여부를 감시하고 있다.

여성부는 이를 전부서로 확대할 계획이다.

여성문제에 대한 관심을 촉발하고 이를 국가정책에 반영시키는 것이 최종 목표다.

예를 들어 국방부에 여성담당관을 두어 군대내 여성의 지위 문제 등에 대한 관심을 촉구할 계획이다.

인력개발담당관은 21세기 정보화 사회 고급 여성 IT인력개발에 치중한다.

민주사회에 걸맞은 시민 역량 강화도 핵심 과제다.

여성부는 지방자치제의 여성회관을 직업교육센터로 전환하는 교육사업에 주력할 전망이다.

대외협력국의 협력조정과는 국내 여성운동을 활성화하는 한편 민간단체와의 교류 협력 방안을 모색한다.

또 차별개선국은 민간인들로 구성된 남녀차별개선위원회를 운영, 남녀차별금지 지침 등을 마련할 계획이다.

성폭력 피해자가 구제신청을 하면 조사 확인해서 판결내리는 기구가 권익 증진국이다.

여성부 관계자는 여성에 대한 폭력을 사회적 약자에 대한 폭력으로 인식, 인권차원에서 접근하겠다고 밝혔다.

여성의 능력을 최대화하는 것이 국가 경쟁력 강화와 직결되는 만큼 폭력문제에 대해서는 단호하게 대처해야 한다고 말한다.

여성부는 피해자 상담 등 사후에 소극적으로 이뤄지는 지원보다 적극적인 예방에 주력할 계획이다.

윤승아 기자 ah@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