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O(최고경영자)는 기업이라는 큰 조직을 태운 채 어딘가로 향하는 자동차의 운전수와 같다.

그의 비전과 판단력에 따라서 동승한 조직원들은 "성공"이라는 목적지에 도달할 수 도 있고 방향을 잃고 헤맬 수도 있다.

그만큼 CEO의 역할은 중요하다.

진대제 사장은 한국의 반도체 신화를 일군 경영인으로 해외에서도 잘 알려져 있다.

그는 반도체에 이어 또 다른 위업을 달성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디지털 미디어 관련 전자제품이라는 실체를 통해 삼성의 브랜드를 세계에 심는데 여념이 없다.

진 사장을 처음 알게 된 것은 그가 미국의 스탠퍼드 대학에서 박사 학위를 받은 후 미국의 IBM 연구소에서 근무했을 때였다.

매사에 완벽을 추구하며 적극성을 보인 그에게서 항상 새로움을 추구하는 품성을 발견할 수 있었다.

1년 전께 진 사장이 삼성전자의 디지털 미디어 총괄 사장에 발탁된 직후 미국의 실리콘 밸리에서 만난 적이 있다.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렸던 CE(Consumer Electronics)쇼를 보고 온 그는 "삼성은 왜 일본의 소니와 같은 상품의 아이덴티티가 없는 건가요"라고 물었다.

사실 그 질문은 바로 필자가 진 사장에게 묻고 싶은 것이었다.

새로운 역할을 맡으면 문제의 핵심을 순식간에 파악하고 해결책을 찾는 순발력에 감명을 받지 않을 수 없었다.

"상품의 아이덴티티"란 디지털 제품의 생명이다.

이것이 없으면 소비자들은 그 상품의 제조 업체를 신뢰하지 않는다.

지난 1년간 진 사장과 나는 각각 서울과 실리콘 밸리에서 바쁜 출장 일정을 조정해 가면서 약 10번 정도 만났다.

그가 이제부터 몰고 갈 삼성 브랜드의 상품 아이덴티티를 찾기 위한 로드맵을 그는 이미 그리기 시작한 것이다.

나는 그의 성공을 확신한다.

디지털과 디자인으로 드림을 이루는 21세기의 새로운 3D 개념을 그는 확실히 갖고 있기 때문이다.

김영세 < 이노디자인 사장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