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공적자금 국정조사특위는 12일 서울보증보험과 대한 삼성 SK 금호 등 5개 보험사와 대한·한국투신,산업·기업·수출입·외환은행으로부터 기관보고를 받는 등 조사활동을 계속했다.

이날 여야 의원들은 이들 금융기관을 상대로 공적자금 투입의 적정성,대출 건전성,재정 투명성에 대해 집중 질의했다.

한나라당 안택수 의원은 "서울보증보험의 대우채 회수율이 3.65%에 불과해 대우채 대지급으로 사용될 공적자금 7조5천억원은 허공으로 날라가게 될 것"이라면서 "서울보증보험에 ''밑빠진 독에 물붓기식''의 이같은 공적자금 지원이 필요하냐"고 따졌다.

민주당 임종석 의원은 "서울보증보험의 회사채보증규모가 2000년 12월말 7조6천억원에서 올 연말에는 5천억원 이하로 급감할 전망"이라면서 "채권시장 활성화를 위해 회사채 신규보증을 재개해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한편 한나라당은 이날 공적자금 부실운용과 관련,"지난해말 현재 금융기관 임직원의 위법·위규 행위로 인해 초래된 손해배상청구 가능액이 최대 8조1천7백7억원에 달한다"고 주장했다.

한나라당은 이날 정책논평에서 이같이 밝히고 "지난해 10월말까지 부실원인 조사가 완료된 2백39개 금융기관 임직원들의 위법·위규 행위 가운데 부실기업에 대한 부당여신 취급 등 불법대출에 의한 손실초래액은 4조4천6백73억원에 달한다"고 설명했다.

김병일 기자 kbi@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