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는 22일 새해 예산안을 6천억원 안팎에서 순삭감 한다는데 의견접견을 본후 밤 늦게까지 계수조정 작업을 벌였다.

그러나 여야는 새만금사업과 국가정보원 예산,남북협력기금 등 ''정치성 예산''의 삭감폭을 놓고 견해차를 좁히지 못해 진통을 겪었다.

여야는 이에 따라 23일 계수조정 소위를 속개,예산안 조정 작업을 마무리한 뒤 이날중 본회의를 열어 예산안을 처리할 계획이다.

그러나 기획예산처는 계수조정 작업이 계속 지연돼 연말까지 예산안이 처리되지 못할 가능성도 있다고 보고 23일부터 금년 예산을 바탕으로 인건비 등 경상경비만을 포함한 준예산 편성작업에 돌입하기로 했다.

준예산에는 인건비 시설운영.관리비 등만 포함되기 때문에 여야가 끝내 예산안에 합의하지 못하면 내년 1월부터 계획된 각종 사업예산의 집행이 불가능해진다.

이 경우 불안한 경제여건을 더욱 악화시키는 등 적지않은 부작용이 우려되기 때문에 여야는 이번 주말 내에 예산안 처리를 위해 최선을 다한다는 방침이다.

한나라당은 당초 1조원 순삭감을 주장한 반면 민주당은 4천억원 이상 양보할 수 없다는 입장을 고수했으나 이날 한나라당 이강두 의원과 장재식 예결위원장,여야 원내총무간 접촉을 통해 한발씩 양보했다.

여야는 재해대책 예비비 가운데 4천6백억원을 줄이고,보상금 출자금 등으로 편성된 항목 가운데 2천억원을 사회간접자본 예산으로 전환하기로 했다.

또 일반예비비와 국채이자에서 6천억~7천억원을 삭감하고 각종 사업예산 등을 줄여 7천억원 이상의 재원을 확보하기로 했다.

이를 통해 발생한 여유재원을 바탕으로 농어가 부채대책 자금 6천6백억원,사회간접자본예산 5천억원,실업대책 및 중소기업 지원예산 1천5백억원 등을 늘린다는데 잠정 합의했다.

그러나 한나라당은 남북협력기금 출연,제2건국위 운영,공공근로사업,전남도청이전,산업은행 출자,군산자유무역지역 개발,새만금사업,호남선 전철화사업,전주공항,천년의문 건립,남해안 관광벨트사업,남도국악원건립,노사정위 운영 예산 등의 삭감을 요구했다.

반면 민주당은 야당이 지나치게 무리한 요구를 하고 있다며 일부 사업예산의 삭감만 가능하다고 맞서 계수조정작업은 진통을 겪었다.

정태웅.김남국 기자 redael@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