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호군 사장 >

비씨TOP카드는 12월 현재 약 1천만명의 회원을 확보한 비씨카드의 대표적인 신용카드 상품이다.

이 카드의 최대 매력은 다양한 보너스 혜택.

캐시백 정유포인트 항공포인트 등 다양한 서비스 기능을 한데 모은 "만능 카드"라는게 이 상품의 마케팅 슬로건이다.

또 고객들이 자신의 취향에 따라 받고 싶은 보너스 제도를 마음대로 고를 수 있다는 점도 빼놓을 수 없는 메리트다.

우선 캐시백 서비스의 경우 고객이 적립한 포인트를 현금으로 환급받기를 원할 경우 결제일에 맞춰 고객의 계좌로 입금시켜 준다.

오너드라이버의 경우 적립된 포인트로 주유상품권을 신청해 기름 주유시에 이용할 수도 있다.

장거리 출장이 많은 회원이라면 항공 마일리지로 전환,비행기 탑승시 서비스를 받을 수도 있다.

마일리지포인트로 가정용품이나 주방용품 등을 받기를 원하는 고객은 매년 2회 실시하는 정기 사은행사에서 자신의 점수대에 맞는 상품을 선택하면 된다.

포인트 적립률과 적립 방법에서도 다른 카드들보다 경쟁력을 갖고 있다.

모든 물품 구매시에 적용되는 기본 포인트의 경우 이용금액 1천원당 2포인트씩 0.2%가 적립된다.

여기에 TOP카드 특별가맹점에서 카드를 이용할 경우에는 1천원당 5~1백 포인트로 이용금액의 0.5%에서 최고 10%까지 포인트가 추가로 쌓인다.

특별 가맹점인 TOP가맹점은 지난 11월말 현재 할인점 전자상가 등에 2만여곳을 확보하고 있다.

가맹점 포털사이트인 비씨타운(www.bctown.com)을 참조하면 특별 가맹점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또 SK주유소 이용시에는 1천원당 5포인트씩 1.5%가,비씨카드사의 여행.보험.통판상품 등을 구입할 경우에는 1천원당 10포인트씩 1%가 추가로 적립된다.

일본 최대의 신용카드사인 JCB 카드와 제휴,비씨TOP-JCB카드로 해외에서 이용할 때도 0.5%가 추가로 적립되는 등 다양한 포인트 적립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돋보인다.

이와함께 BC카드의 12개 회원은행별로 예금평잔실적,공과금납부실적,급여이체실적,환전 등의 이용실적이 있을 경우 이에 따라 매달 1회 뱅킹포인트가 추가 제공된다.

연회비에 있어서도 국내 대부분의 제휴카드에서 부과하고 있는 특별연회비를 받지 않는다.

따라서 회원들은 카드 등급별로 부과하는 기본 연회비만 내면 추가 부담이 없다.

포인트 적립기한은 5년이며 1만 포인트를 넘었을 때부터 관련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다.

윤성민 기자 smyoo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