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일 새벽 중앙노동위원회 조정을 통해 파업 철회에 합의했던 한국전력 노사가 그 배후에서는 임금인상 등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이면합의를 진행중이었다는 사실은 여러가지 면에서 충격적이다.

우선 노사간의 이같은 행동은 구조조정에 반대하는 노조원들을 ''임금 인상''이라는 당근으로 무마하려 했다는 점에서 비난의 화살을 피할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

특히 한국담배인삼공사 한국통신 등의 공기업 개혁작업은 물론 눈앞에 닥친 금융권 구조조정과 관련해 해당 노조와의 협상에도 악영향을 미칠 것이 분명하다.

이에 앞서 한국담배인삼공사가 5백명의 인력을 줄이면서 퇴직금 외에 명퇴금을 지급하고 ''1년 뒤 재취업 보장''까지 해준 것으로 드러나 문제가 된 마당에 대표적 공기업인 한전의 이면합의는 공기업 개혁 전반에 대한 국민의 불신을 초래할 가능성이 크다.

더구나 기업 및 금융구조조정이 가속화되면서 대량 실업자 발생이 우려되는 상황에서 이같은 이면합의가 추진되는 것은 도저히 이해할 수 없다는 지적이다.

한전측은 "향후 분리될 발전 자회사 직원의 임금 및 전력수당 인상문제와 생활관 신설 등의 내용은 중앙노동위원회 조정사안이 아니라 임단협 사항이어서 공개하지 않았다"고 해명하고 있지만 쉽사리 파문이 가라앉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이와함께 한전 노사의 이면합의로 임금 및 전력수당이 인상되면 내년초에 분리되는 5개 발전 자회사가 이 부담을 고스란히 떠안게 돼 ''경쟁체제 구축을 통해 비용절감''을 꾀한다던 한전의 구조개편 취지도 무색해질 수밖에 없다.

시민단체 관계자는 "한전 노조의 파업철회는 전력대란으로 인한 국민 불편과 경제적 피해를 막기위한 결정으로 알고 있었는데 물밑거래가 있었다면 참으로 실망스럽다"는 반응을 보였다.

김수언 기자 sookim@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