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오는 8일 서울보증보험에 2조5천억원의 공적자금을 투입하는 것을 시작으로 연말까지 10조원, 내년 2월초까지 모두 25조원의 공적자금을 부실금융기관에 투입하기로 했다.

특히 서울보증보험에는 나머지 소요 4조1천억원 모두를 내년 1월말까지 넣어 투자신탁회사들의 자금난을 덜어주기로 했다.

진념 재정경제부 장관은 오는 5일 김대중 대통령 주재로 청와대에서 열리는 4대부문 개혁 추진실적 점검회의에서 이같이 보고할 계획이라고 3일 재경부 관계자가 밝혔다.

이 관계자는 "금융시장을 빨리 안정시키기 위해 공적자금을 "신속하고 충분하게" 투입한다는 원칙을 정했다"면서 "오는 8일을 전후해 공적자금을 집중적으로 투하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공적자금 추가조성이 지연되면서 정체상태에 있었던 금융.기업구조조정이 이제는 급물살을 탈 것"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또 "내년 2월까지 모두 25조원의 공적자금이 시중에 풀리는데다 그동안 정부가 추진해온 증시 수요기반 확충방안이 연말에 효과를 발휘할 것이어서 연말 연초 증시 주변에 유동성이 매우 풍부해질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서울보증보험 지원으로 투신사에는 4조원 이상의 현금이 들어갈 것이고 이달 중순부터 시판되는 근로자주식저축으로 증권사 투신사 등에 2조~4조원 이상이 유입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조만간 몇 개 연.기금이 2천억원 정도를 투신사 주식형 수익증권에 예치할 예정"이라면서 "한국은행이 발행한 통화안정증권 중 30조원 규모가 내년 초에 만기도래하는 것도 시중 유동성을 풍부하게 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한빛 평화 광주 제주 등 은행의 경우 예금보험공사의 실사가 아직 진행중이어서 공적자금이 투입되는데 시간이 걸릴 것이라고 이 관계자는 전했다.

김인식 기자 sskis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