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공적자금 추가조성 동의안이 국회를 통과하면 투입규모와 일정이 확정돼 있는 25조원의 공적자금 투입을 연내에 시작할 방침이다.

진념 재정경제부 장관은 24일 기자들과 만나 "공적자금 추가조성이 내주 안에 확정되면 금융구조조정을 차질없이 마무리할 수 있을 것"이라며 이렇게 말했다.

최중경 재경부 금융정책과장은 이와 관련, "앞으로 금융기관에 들어갈 공적자금은 모두 50조원 정도"라면서 "이중 금융기관별로 투입규모와 일정 등이 확정된 금액은 25조원이며 이 금액에 대해서는 연내에 자금투입을 시작하겠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공적자금을 한꺼번에 넣지 않고 MOU(양해각서) 이행상황을 봐가며 단계적으로 지원할 계획이기 때문에 연내에 실제로 지원되는 금액은 10조원 정도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아울러 "내달초 약 10조원 규모의 예금보험공사 채권을 발행할 예정"이라면서 "이중 일부는 채권시장에서 공모형태로 발행.소화시킬 계획이지만 시장에 무리가 가지 않는 수준으로 규모를 제한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진 장관은 또 "공적자금 투입은행에 대해 임금 총액 동결제를 시행하고 경우에 따라서는 삭감할 수도 있다"며 "내년부터 은행들이 분기별로 수익성과 건전성을 발표하게 하겠다"고 덧붙였다.

강현철 기자 hcka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