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애질런트테크놀로지스(대표 윤승기)는 60년 전통의 계측기 업체로 반도체 의료기 화학분석기 등의 분야에서 축적된 기술을 바탕으로 뛰어난 성과를 내왔다.

지난해 11월 휴렛팩커드로부터 독립 분사한 애질런트테크놀로지스는 무선통신 제조업체를 위한 측정 솔루션과 장비로 한국은 물론 전세계 시장에서 이름을 날리고 있다.

<>반도체 테스트 장비 <>보드 테스트 시험장비 <>EDA(Electronic Design Automation)툴 등이 주요 제품이다.

특히 "고품질 제품의 백화점"이라는 말이 나올 정도로 다양한 솔루션과 장비를 시장에 공급하고 있다.

반도체 사업부의 제품은 광(Fiber optic)통신과 초고속 네트워크,무선 부품 등의 분야에서 기술력이 두드러진다.

실리콘 화합물과 관련된 원천 기술을 바탕으로 다양한 제품을 개발해 경쟁 우위를 굳건히 지키고 있다.

특히 애질런트 계측기 사업부가 주력하고 있는 분야는 무선통신.

개별 사용자를 위한 기본 장비는 물론 RF마이크로웨이브와 자동차 테스트 솔루션 등을 개발하고 있다.

아울러 한국에 최초 상용화된 CDMA기술을 위한 측정장비 및 솔루션을 개발해 한국 무선통신 시장 발전에 큰 기여를 해왔다.

또 스코프와 로직 분석기같은 범용 계측기와 EDA툴 시장 공략 강화를 위해서도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지난 93년 ISO9002인증을 받고 96년엔 국가교정기관으로 채택된 이래 교정검사는 물론 애질런트 장비 수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애질런트 본사에서 제공하는 자동 교정시스템으로 계측기의 성능을 검사하고 조정하고 있다.

서욱진 기자 ventur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