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전지 ]

국내의 대표적인 자동차배터리 생산업체인 한국전지의 대전공장은 지난 77년이후 미국의 GNB사와 기술제휴를 통해 국내최초로 MF배터리를 생산해낸바 있다.

90년대 들어서는 제품의 선진화와 첨단기술의 개발을 통해 QS9001,ISO14001인증을 획득함으로써 축전지 산업의 최고기업으로서의 이미지를 구축했다.

대전공장은 국내 완성차용 배터리시장(OE시장)및 교체용배터리시장(REP시장)에서의 시장점유율 증가달성에 큰 기여를 했다.

또 생산 전공정에서 경쟁력강화를 위한 6시그마운동을 전개해 고객만족 실현을 위한 제품개발 및 품질수준 확보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한국전지는 이달에 완공되는 전주공장과의 균형적인 발전을 통해 시너지효과를 극대화해 2010년에는 세계 최고의 종합배터리메이커로 성장한다는 전략을 세워놓고 있다.

[ 한라공조 대전공장 ]

한라공조는 지난 86년 설립돼 연간 2백만대 규모의 자동차용 에어컨 히터 시스템과 컴프레서 핵심부품을 생산하는 공조제품 전문회사다.

이 회사 대전공장은 연간 2백40만대 규모의 자동차용 라디에타와 에어컨 히터 시스템을 생산하고 있다.

지난 87년부터 방열성과 내구성이 우수한 제품을 국내외 자동차 회사에 공급해왔다.

88년 4월 에어컨 및 히터 공장을 준공해 설립 2년만에 자동차용 공조기기 생산업체의 면모를 갖췄다.

라디에타와 에어컨 히터 시스템은 미국 포드의 기술지원과 한라공조의 기술개발이 어우러져 생산된 것.

수입에 의존하던 제품을 국산화하는데 성공했다는 게 회사측 설명이다.

다양한 고객요구와 부품 모듈화 추세에 대응해 라디에타와 컨덴서 등을 일체화한 "쿨링모듈"을 비롯 다양한 모듈 제품도 개발했다.

지속적으로 설비투자를 하고 60%이상 자동화 설비를 갖춰 생산성을 높이는 데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 현대강관 울산공장 ]

현대강관 울산공장은 고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신제품의 개발과 원가절감및 생산관리 시스템 구축을 통한 경쟁력 확보에 생존전략을 두고 있다.

20여년의 강관제조기술을 바탕으로 열교환기용.가스공급용 강관 등의 개발을 통해 시장변화에 적극 대응한다는 방침이다.

원유개발 유정용 강관및 등 해외에서 각광받는 제품개발에도 주력할 계획이다.

또 수익성 증가와 회사내 비효율성을 제거하기 위해 원가절감운동을 전개하는 한편 사이클 타임 단축과 생산및 판매의 연동체제 구축,실시간 재고및 위치관리 등 통합생산 관리활동을 강화하고 있다.

올해 강관사업과 냉연사업분야에 걸쳐 1조5천억원의 매출을 달성할 계획인 이 회사는 6시그마 등 경영혁신활동 등을 통해 자동차 부품의 모듈화라는 21세기 사업전략을 추진중이다.

[ 현대자동차 아산공장 ]

현대자동차 아산공장은 EF쏘나타와 그랜저XG 등 현대의 중대형차를 생산하는 공장이다.

현대자동차 공장 가운데 가장 현대적 설비를 갖추고 있다.

아산공장의 가장 큰 특징은 품질과 환경.

국제표준화 기구가 정한 품질보증 시스템인 ISO9001과 환경경영 시스템인 ISO14001을 획득했다.

특히 폐수 무방류 시스템과 무공해 열 재활용 설비 등 완벽한 환경보호 시설을 갖춘 것으로 정평이 나 있다.

이 공장은 유연 생산체제를 구축해 생산효율을 향상시키고 있으며 운영인원의 최적화,6시그마 품질혁신활동을 통해 원가절감을 추진중이다.

2010년 현대자동차가 세계 5대 자동차 메이커로 진입하는데 현대차 아산공장은 품질이나 가격면에 핵심적 역할을 할 것으로 현대는 기대하고 있다.

[ LG마이크론 구미공장 ]

LG마이크론은 TV브라운관의 핵심부품인 섀도우마스크를 비롯,반도체용 리더 프레임과 LCD(액정표시장치)용 포토마스크 등을 제조하는 초정밀 부품회사다.

LG마이크론 구미공장은 생산성 혁신과 원가절감을 위해 각 사업부문별로 경영목표를 설정,이를 달성토록 하는 "슈퍼A"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소량 다품종 생산추세에 적극 대응하기 위해 설계자들의 축적된 경험과 지식을 데이타베이스화시킨 KDS를 구축,활용하고있다.

이를 통해 개발 리더타임을 종전 40일에서 20일로 대폭 줄일 수 있게 됐다고 회사측은 밝혔다.

또 철저한 품질관리를 위해 포항공대와 연계,자동공정시스템(PIS)를 개발하고 무결점 품질을 실현하기 위한 "6시그마" 활동도 펼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