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 양측이 제3차 장관급회담에서 경제협력 문제를 협의하고 실천할 기구를 만들기로 사실상 합의함에 따라 남북 경제협력의 발걸음이 빨라지게 됐다.

특히 지난 25∼26일 서울에서 열린 경협실무접촉에서 투자보장, 이중과세방지 등에 대해 합의전 단계까지 의견을 좁힌데 이어 이번 회담에서 분쟁해결절차, 청산결재 등에 대해서도 조속히 합의키로 해 남북간 경제협력의 인프라가 구축된 셈이다.

남북이 만들 경협실천기구는 공식 명칭은 다르지만 기본합의서상의 경제공동위원회가 할 역할을 담당하게 될 것으로 예상된다.

남북을 잇는 민족경제의 발전 방향은 이미 92년 합의된 기본합의서에 모두 명시돼 있다.

따라서 경협실천기구는 기본합의서에 명시된 과제들을 풀어 나갈 것으로 보인다.

경협실천기구는 우선 민간기업들의 대북 진출을 활성화하기 위해 대북 투자를 위한 북측의 공식 창구를 마련하는 방안을 추진한다.

지금까지 남한 기업들이 마땅한 공식 채널이 없어 민간단체 등 제3자를 통해 대북 투자를 추진하다 실패하는 등 어려움을 겪고 있는 점을 해소하기 위해서다.

또 자원의 공동개발과 공업 농업 건설 금융 관광 등 각 분야에서 경제협력사업을 구체적으로 논의하게 될 전망이다.

특히 남북은 현대의 금강산 관광개발사업과 삼성전자의 임가공사업 등 다양한 전례를 갖고 있어 그 범위와 품목을 늘려가는 작업이 중점적으로 논의될 것이라는 얘기다.

경협실천기구는 아울러 과학과 기술, 환경분야에서의 교류와 협력문제도 논의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이 경우 첫 시범 사업은 임진강 공동수방사업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그밖에도 순수과학 분야에서 실력을 인정받고 있는 북측과 산업연관성에 기반한 응용과학에서 앞서고 있는 남측의 과학이 접목될 경우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도 나오고 있다.

제주=서화동 기자 fireboy@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