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초 이달말 예정된 차세대 영상이동통신(IMT-2000) 사업권 허가 신청기한이 사실상 10월말까지로 한달 가량 늦춰지는 게 불가피하게 됐다.

기술표준 문제를 놓고 정부와 업계간 입장 조율이 여전히 안되고 있기 때문이다.

정보통신부 석호익 정보통신지원국장은 14일 "서비스업체들과 장비업체들간의 기술표준 협의가 늦어져 이들이 사업신청서 제출 시한을 늦춰달라고 요청하면 받아들일 방침"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금년말로 잡은 사업자 선정 시한은 늦추지 않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와 관련,안병엽 정통부장관은 이날 오후 이동통신 서비스 3사와 통신장비 제조업체 3사 사장들을 불러 처음으로 공식회의를 갖고 업체들끼리 자율적으로 협의해 조속히 복수표준으로 기술방식을 결정해달라고 촉구했다.

이날 회의에는 한국통신 이계철 사장,SK텔레콤 조정남 사장,LG그룹 박운서 IMT-2000사업추진단장 등이 참석했다.

<>사업권 신청기한 연장배경=정통부가 사업권 신청기한을 한달정도 연장하겠다는 방침을 들고 나온 것은 현재로선 정부의 의도대로 업계의 자율협의를 통한 기술표준 결정이 사실상 어렵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정통부는 그동안 복수표준을 채택하되 업계자율에 맡긴다는 원칙을 밝히면서 내심 1,2개 업체는 동기식으로 가기를 원했다.

그러나 사업권 신청을 불과 열흘정도 앞둔 시점에서도 여전히 정부의 의도와는 무관하게 상황이 진행되고 있다.

한국통신 SK텔레콤 LG그룹 등 IMT-2000 사업을 준비중인 3개 사업자가 하나같이 비동기만을 고집하고 있는 것. 이에 따라 다급해진 정통부는 이른바 "시간벌기 작전"에 돌입한 것으로 분석된다.

좀더 시간을 두고 설득해보자는 것이다.

안병엽 장관은 이날 관련업계 사장단 회의를 소집해 복수표준에 대한 강력한 의지를 전달한 것으로 전해졌다.

<>전망과 시나리오=IMT-2000 기술표준이 과연 정부의 의도대로 결론이 날수 있을까.

정통부가 기한을 한달 더 연장했지만 그리 쉽게 결론이 나지는 않을 것이라는 게 업계의 공통된 시각이다.

특히 동기식의 타깃이 되고 있는 한국통신과 SK텔레콤이 워낙 강하게 비동기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정통부는 이미 지난주 SK텔레콤과 한국통신의 최고경영자를 잇따라 불러 정부측의 메시지를 전달했다.

정통부는 이자리에서 "업계자율로 합의하지 않을 경우 정부로서는 강력한 안을 찾아낼 수밖에 없다"는 최후통첩까지 제시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와관련,업계 일각에서는 정통부가 SK텔레콤 및 한국통신간의 조율이 원만하게 진행될 경우 두개 사업자가 모두 동기식을 채택할 가능성에 가장 무게를 싣고 있다.

그러나 SK와 한통중 한개 사업자만 동기로 가거나,SK 한통 LG 등 3개 사업자가 모두 비동기로 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는 게 업계 관계자들의 관측이다.

김광현.정종태 기자 khkim@ 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