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의 철강산업 보호정책이 철강자재 부족을 초래해 미국내 도로건설을 지체시켜 교통체증까지 유발한다고 미국의 한 교수가 지적했다.

15일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 워싱턴무역관 보고에 따르면 미 버지니아 윌리엄 메리대학 데이비드 펠드만 교수는 최근 워싱턴포스트에 기고한 ''대형 철강업체가 교통체증의 주범(Big steel,Bad Gridlock)''이라는 글에서 "버지니아주 윌리엄스버그 인근 도로 및 교량건설 공사가 1년 넘게 지연돼 휴가철 교통체증의 원인이 되고 있다"며 "주범은 관급공사에 국산 자재만 사용하도록 한 미국상품 우선구매정책(Buy American Act)"이라고 비판했다.

펠드만 교수는 미국산 철강재는 수입산보다 15∼30% 비싸지만 관급공사에 외국제품의 사용을 금지하는 정책으로 건설업체들이 자국산을 사용할 수밖에 없어 공사에 차질을 빚고 있다고 밝혔다.

미국은 유례없는 호황으로 건설공사와 주택수요가 늘어나면서 지난해부터 건축자재 부족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특히 철강빔과 철근은 품귀 현상마저 빚어 철강업체가 건설업체에 공급량을 할당하며 가격을 관리하는 불공정현상까지 벌어지고 있다고 코트라는 설명했다.

또 지난달 중순 한국산 철강빔에 대해 산업피해 긍정판정을 내려 반덤핑관세 부과를 최종 결정한 미 국제무역위원회(ITC)는 자국 철강재 수요업계가 철강빔 공급부족 사태등을 호소했음에도 이를 받아들이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고 코트라는 덧붙였다.

이심기 기자 sgle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