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구조조정위원회는 당초 6일로 예정한 자구계획안 발표를 8일 이후로 연기하는 방안을 검토중이다.

현대 관계자는 4일 "금융감독위원회가 정주영 전명예회장의 자동차 지분을 반드시 매각하고 정몽헌 현대아산 이사회 회장의 보유주식 매각, 문제 경영진 퇴진 등 강도높은 자구책을 요구함에 따라 검토작업을 일부 수정해야할 상황"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현대는 이날 오후 정몽헌 회장의 ''소떼 방북'' 일정을 당초 7일에서 8일로 연기했으며 정 회장도 귀국 일정을 하루 늦춰 6일 귀국할 가능성이 있다고 밝혔다.

현대는 그러나 자동차 계열분리 방안의 경우 가급적으로 5일중 공정거래위원회와 협의를 거쳐 최종 확정할 방침이다.

현대는 당초 정 전명예회장의 자동차 지분 9.1% 가운데 계열분리요건(3%이하)를 맞추기 위해 6.1%를 의결권 포기각서와 함께 채권단에 위임하는 방안을 검토했으나 금감위가 수용거부 의사를 분명히 함에 따라 매각 쪽으로 입장을 선회한 것으로 알려졌다.

현대는 △순차매각 △분할매각 등 구체적인 매각 방법과 시기에 대해 검토작업을 벌일 방침이나 채권단에 매각하는 방안은 고려하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현대는 자동차 계열분리와 함께 당초 2003년으로 예정된 중공업 계열분리도 2년을 앞당겨 2001년까지 매듭짓기로 했으며 이를 위해 상호출자 해소 등을 포함해 동일인 계열사 지분을 단계적으로 감축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하고 있다.

문희수 기자 mh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