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통신 기술을 앞세운 디지털혁명으로 기업간 경쟁규칙이 바뀌고, 새로운 기술적 표준이 생겨나며,고객은 차별화된 서비스를 요구하고 있다.

이러한 경제 패러다임의 변화에 따라 과거 경제성장의 중심축이던 중화학공업 분야 산업에서, 정보통신, 바이오, 환경, 컨텐츠와 같은 하이테크 산업이 21세기의 새로운 성장산업으로 떠오르고 있다.

이 책은 이런 변화에 맞춰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지에 게재되었던 하이테크 산업 경영과 관련된 논문들중 엄선된 8편을 모은 것이다.

하이테크 기업에서 연구개발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고 시장 주도권을 확보하기 위한 방법을 여러 각도에서 설명하고 있다.

특히 다양한 사례들은 새로운 경제 환경에 처한 경영자는 물론 벤처업계 경영자들에게 매우 유용한 시사점을 제공한다.

하이테크 산업은 연구개발에 소요되는 투자비용이 크고, 기술과 제품의 수명주기가 짧다.

따라서 기업간 경쟁 강도나 투자 위험도 크다.

물론 성공에 따른 보상도 크다.

성공을 위해, 그리고 성공을 지속하기 위해 많은 하이테크 기업들이 차세대 제품개발이나 시장 주도권 확보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 책은 하이테크 산업에서의 생존의 열쇠가 연구개발 능력에 달려 있다고 강조한다.

시장이 제품이나 서비스 개발을 통해 경쟁력을 갖춘 기업만이 생존할 수 있는 환경으로 변화되었기 때문이다.

따라서 기업의 주된 관심이 어떻게 효과적인 연구개발 체제를 갖추고,또 수행할 것인가에 맞춰지는 것은 당연한 현상이다.

이 책은 총 8개의 논문으로 구성되어 있다.

우선 1장 "연구와 기술의 기술통합"에서는 신제품.신공정.신서비스를 위한 기술을 선택하고 개선하기 위한 접근방식인 기술통합이, 연구개발의 생산성과 속도를 높이고 우수한 제품으로 연결시키는 가장 핵심요소임을 강조한다.

2장 "가상조직의 허와 실"에서는 첨단기업을 위한 최적의 조직 구조에 대하여 논의하면서,IBM PC사업 분야의 무분별한 가상조직화가 초래할 수 있는 전략적인 위험에 대해 분석한다.

3장 "첨단기술 연구개발의 새로운 논리"에서는 생산 공정 혁신의 중요성과 생산 부문 아웃소싱이 초래할 수 있는 잠재적인 위험에 대하여 경고한다.

4장 "시스템 중심적 연구개발"에서는 제품 세대간 단절을 극복하는 효과적인 연구개발 체제를 소개하고, 5장 "기술전쟁의 승리를 위한 아키텍처 전략"에서는 컴퓨터 산업 기술 전쟁에서 시장 성공요소의 다변화에 따라 특허 아키텍처에 대한 중점적인 관리가 필요함을 역설한다.

6장은 "수확체증의 법칙과 새로운 기업 경영"이라는 주제로, 정보통신 시대의 새로운 경제 원리로서 경제행위를 결정하는 기본적인 작동 원리가 수확체감에서 수확체증의 원리로 이전되고 있음을 설명하고 있다.

7장 "해외 연구개발 네트워크 구축 전략"에서는 현지의 지식 활용이나 현지 시장에 맞는 제품의 신속한 상품화라는 두 가지 목적 아래, 성공적인 글로벌 연구개발 네트워크 구축을 위한 새로운 형태의 관리 방식에 대해 논하고 있다.

마지막 8장 "차세대 제품 개발"의 성공 요인에서는 기술 집약적 기업의 지속적인 성공이 차세대 기반 제품의 개발과 그의 후속 변형 제품군을 만들어내는 역량에 달려 있음을 강조한다.

인터넷이 만들어낸 새로운 경쟁환경 속에서 기업은 생존을 위한 다양한 시도들을 꾀하고 있다.

계속 성공하기 위해 대대적인 변화를 일으킨 글로벌 기업이나, 벤처로 시작해 세계적인 기업으로 성장한 경우도 곳곳에서 찾아볼 수 있다.

그러나 여전히 많은 기업이 실패하거나 성공을 지속하지 못한다.

이는 기업 성장의 기본인 경영 원칙의 부재와 급변하는 생존원칙에 빠르게 대처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시대가 급변하고 경쟁원리가 불확실할수록 튼튼한 경영 기반이 중요함을 잊어서는 안될 것이다.

< 박내회 서강대학교 경영대학원 원장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