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사.정(勞使政)이 파행적인 관계에서 벗어나지 못해 경제가 멍들 지 않을까 우려하는 목소리가 높다.

노조원들이 건물을 점거한채 사측 대표를 끌고 다니며 폭행하고 사측은 대화를 통한 해결능력을 잃어 공권력에만 의존하고 있다.

정부는 의사 은행원 등 집단 이기주의에 효과적으로 대처하지 못하는데다 일부 경제장관들의 엇갈린 정책 발언으로 노조와의 갈등만 부추기고 있다.

박태영 국민건강보험공단 이사장은 5일 기자회견을 갖고 "사회보험(지역의료보험) 노조가 공권력 투입을 앞둔 지난달 30일 밤과 1일 새벽 공단 건물안에서 임원들에게 폭력을 휘두르고 인간적인 모멸을 줬다"고 폭로했다.

11일 총파업을 예고한 전국금융산업노조는 정부와 대화를 통한 해결을 거부하고 있다.

정부는 총파업의 빌미를 제공한 금융지주회사를 통한 은행구조조정과 관련, 합병이 필요하다는니 합병을 전제로 한 것은 아니다느니 하는 엇갈린 발언으로 분명한 해결책을 제시하지 못하고 있다.

이 때문에 의료업계에 이어 금융노조도 해당 부처 장관을 제끼고 대통령을 직접 협상 상대로 삼으려 하고 있다.

봇물처럼 쏟아지는 경제주체들의 이기주의적인 행태로 사회적 혼선이 심각하지만 이를 진정시켜야 할 조정기구들은 무력하다.

금융계 파업과 관련, 의견을 듣기 위해 김대중 대통령이 5일 낮 노사정위원들과 오찬을 갖기로 했으나 노측의 불참으로 무기 연기됐다.

기업들은 한숨 돌렸던 자금난에 다시 직면하지 않을까 걱정이 태산 같다.

강현철 기자 hcka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