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통운의 지급보증 문제가 해결되지 않으면서 동아건설의 워크아웃작업도 표류하고 있다.

동아건설의 주채권은행인 서울은행 관계자는 4일 "대한통운 지급보증문제가 해결될 때까지 동아건설에 대한 출자전환을 유보키로 했다"고 밝혔다.

채권단은 이번 주에 대한통운과 다시 협상을 벌일 예정이지만 의견차이가 커 진통이 예상된다.

채권단은 지난 4월 동아건설에 1조1천억원을 출자전환하고 대한통운이 동아건설에 지급보증을 선 7천억원을 회수하는 안을 결의했었다.

그러나 대한통운이 7천억원을 줄 수 없다고 맞서 동아건설의 워크아웃마저 무산될 처지에 놓였다.

서울은행은 일단 각 채권단에 대한통운 문제가 해결될때까지 동아건설에 대한 이자감면조치만이라도 먼저 시행하는 방안을 통보했다.

이에 대해 채권단은 5천5백억원을 탕감해주는 대신 1천5백억원을 출자전환해 대한통운의 경영권을 확보한뒤 제3자매각하는 방안을 확정했다.

채권단은 이번 주내에 이같은 안을 가지고 대한통운과 논의할 예정이지만 채권단이 경영권을 쥐는데 대한 대한통운의 반발이 커 합의될 가능성은 거의 없는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대한통운은 동아건설에 선 지급보증은 동아건설이 부도가 나는 등 채무불이행 상태에 있을 때 효력이 발생하는 것인 만큼 채권단의 안을 받아들일수 없다고 밝혔다.

또 과도한 지급보증 책임을 회사에 지우고 있다고 채권단을 비난했다.

이에 대해 서울은행 관계자는 "대한통운이 지급보증선 책임을 회피하려고 하고 있다"며 "채권단 안이 관철되지 않으면 법적수단도 강구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나 과거에도 지급보증을 선 기업에 대해서는 원활한 구조조정 작업 추진을 위해 부담금액을 깎아준 사례가 있어 채권단의 방침이 실효를 거둘 지는 불투명하다.

일례로 맥슨전자에 지급보증을 섰다가 맥슨전자와 함께 워크아웃에 들어갔던 일동제약은 채권단과 기업구조조정위원회의 중재로 지급보증금액을 절반으로 탕감받은 사례가 있다.

이때 채권단은 맥슨전자가 청산됐을 때 자체적으로 갚을 수 있는 금액을 지급보증액에서 제외하고 나머지 금액만 일동제약의 지급보증액으로 산정했다.

대한통운 관계자는 "채권단이 동아건설에 지원한 자금을 되찾기 위해 대한통운에 과도한 부담을 지우고 있다"며 "채권단이 유상증자안을 받아들이면 동아건설도 살아날 수 있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김준현 기자 kimjh@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