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은행의 잠재부실 규모가 공개됨에 따라 이중 회수가능한 부실채권을 사주는 ''은행 클린화 펀드(또는 회사)''를 최대 10조원 규모로 이르면 9월 조성할 계획이다.

2일 재정경제부와 금융감독위원회는 한국자산관리공사와 국내외 투자자들로 펀드를 조성, 은행권 부실을 조속하게 정리하는 방안을 추진중이라고 밝혔다.

새로 만들어지는 펀드는 은행 부실채권을 시장가격으로 매입하고 이 과정에서 은행들이 입게 되는 손실중 일부를 증자로 보전해 주는 역할까지 할 것으로 보인다.

재경부 관계자는 "부실채권을 사주기만 하고 증자를 해주지 않는다면 은행들이 매각하려 하지 않을 것이라는 점을 고려한 방안"이라고 설명했다.

은행들은 부실채권을 매각하면 장부상 손실이 발생하고 그 결과 국제결제은행(BIS) 자기자본비율이 떨어지기 때문에 매각을 꺼려 왔다.

지난 3월말 현재 은행권의 광의의 부실(3개월이상 연체된 고정이하 여신) 규모는 64조1천9백25억원이다.

잠재 손실은 3조9천3백93억원으로 집계됐다.

펀드의 재원은 자산관리공사에 배정되는 IBRD 구조조정차관 자금 1조여원(10억달러), 해외투자자와 국내 금융기관 투자자금, 차입 등으로 해결할 방침이다.

재경부 관계자는 "IBRD 구조조정차관 자금은 당초 대우그룹 채권을 매입하는데 쓰려고 했으나 은행부실을 빨리 털어내는게 더 중요하다고 판단해 은행 클린화 펀드 쪽으로 방향을 바꿨다"고 말했다.

펀드 규모는 5조원에서 최대 10조원으로 잡고 있다.

펀드 형태는 기업구조조정전문회사(CRV)와 투자펀드 등 몇가지가 논의되고 있으며 단일펀드로 될 지 아니면 몇개로 쪼개질지는 유동적이다.

본격 가동시기는 자산관리공사가 국내외 투자자를 유치하는 데 시간이 걸린다는 점을 감안할 때 9-10월 정도일 것으로 보인다.

김인식 기자 sskis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