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주영 현대 전명예회장은 오는 30일까지의 북한방문기간동안 앞으로 현대가 추진할 대북경협사업의 골격을 확정지을 것으로 보인다.

현대는 조기 시행이 가능한 대북경협사업을 서해안공단 개발사업,금강산종합개발사업,남북철도연결사업 등 크게 세가지로 잡아놓고 있다.

현대는 특히 정 전명예회장의 이번 방북을 통해 교착상태에 있는 서해안공단 개발사업에 돌파구를 마련한다는 방침이다.

서해안공단사업은 현대가 해주 또는 남포를 후보지로 희망하고 있는데 반해 북한은 신의주를 제의해 의견이 맞서 있는 상태다.

이를 위해 정 전명예회장은 김정일 국방위원장을 면담,후보지 실사를 통해 공단부지를 확정지을 예정이다.

정몽헌 현대아산 이사회 회장과 김윤규 현대아산 사장도 김용순 아.태평화위원회 위원장 등과의 다각적인 접촉을 통해 대북경협사업의 구체적인 내용을 논의할 것으로 예상된다.

<>서해안공단 개발사업 =지난해 11월 현대가 북한측이 제의한 신의주지역을 실사한 이후 교착상태에 있다.

현대는 당시 조사결과 하상이 높아 대형선박 접안이 불가능해 50만-1백만평 정도의 소규모 공단밖에 조성할 수 없다는 점을 들어 해주와 남포를 공단후보지로 제안해놓고 있다.

현대는 공단후보지가 확정되면 1단계로 1백만평 상당의 시범공단을 조성한뒤 오는 2008년까지 공단부지 8백만평,배후신도시 1천2백만평 등 모두 2천만평에 달하는 대규모 공단을 지을 계획이다.

<>금강산종합개발사업 =금강산 관광객들이 장전항(고성항) 부두에서 온정각까지 자유롭게 통행할 수 있는 자유통행지역 설립 등을 논의할 예정이다.

현대는 북한측이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어 연내 설치가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다.

현대는 또 장전항 부두앞 3만8천평에 달하는 매립지에 대규모 위락시설과 편의시설을 지을 계획이며 고성항에서 40km 떨어진 통천지역에 스키장과 골프장을 설립하는 방안도 협의할 것으로 알려졌다.

<>남북철도연결사업 =현대는 이번 방문기간동안 북한에 사회간접자본(SOC) 확충사업의 하나로 남북간 철도 미연결구간 2백55.5km를 잇는 장단기사업계획을 제안할 예정이다.

현대는 남북간 철도 단절노선 가운데 1단계로 경의선 미연결구간을 복원하고 2단계로 <>경원선 <>금강산선 <>동해북부선 등 3개 철도노선 미연결구간 복원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경의선 미연결구간은 문산~봉동 20km이며 공사는 1년7개월이 걸린다.

현대는 이 사업을 일정기간 사용료를 징수한 뒤 운영권을 북한측에 넘기는 BOT(Build Operate Transfer) 방식으로 추진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문희수 기자 mh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