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대중 대통령이 앞으로는 민생현안을 적극 챙긴다.

청와대의 고위 관계자는 19일 "김 대통령은 온 국민의 성원속에 남북정상회담이 성공적으로 끝났다고 판단하고 이제는 경제분야, 특히 민생현안을 적극 풀어가야 한다는 방침을 정하고 이에대한 구체적인 세부실천 방안을 짜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 관계자는 "역사적인 남북정상회담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국정운영의 비중이 남북문제에 치중했던 것이 사실"이라면서 "김 대통령은 20일 열리는 국무회의에서 통일부가 남북문제의 주관부서가 되고 청와대와 관련부서가 이를 뒷바침하도록 역할을 정리할 것"으로 예상했다.

"대신 김 대통령은 최근 사회현안으로 떠오른 의약분업과 금융시장불안 문제등 사회와 경제분야 현안을 직접 챙기겠다는 분명한 입장을 밝힐 것"이라고 이 관계자는 전했다.

김 대통령은 이날 이헌재 재정경제부장관과 이기호 청와대 경제수석으로부터 경제현안과 함께 금융 증권 등에 대한 보고를 받고 정책지침을 내린 것으로 알려졌다.

금융분야의 구조조정을 강도 높게 추진한다는 내용도 보고받은 것으로 전해졌다.

청와대측은 김 대통령의 취임 이후 경제 사회전반의 개혁을 흔들림없이 진행해 왔다면서 남은 2년8개월 동안 새로운 정책을 개발하기보다는 기존 정책을 확실히 정착시키는데 최선을 다한다는 방침이다.

이와관련, 김 대통령은 지난 6일 현충일 추념사에서 "앞으로 경제를 직접 챙기겠다"고 밝혔었다.

김 대통령은 평양에서 돌아오던 지난 15일부터 경제관련 부처의 장관과 청와대 경제관련 수석들을 불러 경제현안을 파악중이다.

한광옥 청와대 비서실장도 이날 기자들과 만나 "의약분업과 경제현안이 제대로 풀리지 않을 경우 남북정상회담의 결과가 희석될 우려가 있다"면서 "김대통령은 앞으로 이 분야에 많은 비중을 두고 국정을 운영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영근 기자 ygkim@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