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 정상회담 이후 한반도에 긴장감이 완화되면서 화해무드가 조성되고 있다.

국제외환시장의 환율 움직임 역시 조용하다.

환율 변동폭으로 볼 때 아시아 외환위기 이후 최근처럼 안정된 시기가 없다.

여러가지 요인중 최근처럼 주가가 환율,금리와 같은 가격변수의 움직임을 주도하는 상황에서 미국을 비롯한 세계증시가 조정국면을 보이고 있는 게 가장 큰 요인이다.

그동안 각국 통화가치 변화에 교란요인으로 작용해온 타이거펀드와 같은 대형 펀드들의 활동이 위축되고 있는 것도 안정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앞으로 이러한 외환시장 분위기는 얼마나 지속될까.

무엇보다 세계주가의 움직임을 보면 당분간 각국의 통화가치를 변화시킬 만큼 국제간 자금흐름을 흐트러뜨릴 가능성은 적다.

세계 각국 자본시장의 기대수익률이 어느 정도 평준화되어 있다.

현재로서는 중남미와 동유럽시장만이 커보이는 상황이다.

세계경기 순환상으로 보더라도 세계경제는 거의 정점( peak )에 와 있다.

일부 기관들은 올 상반기를 정점으로 보고 있다.

물론 앞으로 세계경기가 둔화된다 하더라도 최근처럼 상품의 주기( life cycle )가 짧고 성장동인이 빠르게 대체되는 시기에 있어서는 경기진폭과 주기는 좁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세계 각국간의 금리 스프레드도 큰 변화는 없어 보인다.

최근 들어 인플레 요인이 가시화되고 있는 유럽만이 금리를 인상할 가능성이 높은 상태다.

하반기 들어 일본은행이 제로금리정책을 포기할 뜻을 비쳐왔으나 불확실한 경기요인을 감안할 때 실현 가능성은 적다.

이밖에 인터넷이 보급됨에 따라 투자주체간에 정보편차나 정보시차가 줄어들고 있는 것도 통화가치의 안정요인으로 작용할 것으로 예상된다.

인터넷을 통해 정보공유화가 급속히 이루어질 경우,대형펀드를 중심으로 투기자금들의 활동이 회복되기까지는 상당한 시간이 걸릴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이런 요인을 감안하면 올해 세계 각국 통화가치의 연간 변동폭이 평균 10% 이내에 수렴될 가능성이 높다.

97년 아시아 통화위기로 시작된 국제금융시장의 불안정한 국면이 끝나고 있음을 시사해 준다고 볼 수 있다.

국제금융기관들도 최소한 금년말까지 환율 움직임은 큰 변화가 없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최근 로이터 통신이 국제금융기관을 대상으로 조사한 환율전망(조사기관 평균)을 보면 엔.달러 환율은 1백5엔~1백7엔,달러.유로 환율은 0.95달러~1.05달러에서 주거래가 형성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원화가치 움직임은 어떻게 될까.

우선 외환 수급상으로 볼 때 상반기에 원화 가치의 가장 큰 절상요인으로 작용했던 외국인 주식 투자자금의 유입세는 줄어들 가능성이 높다.

반면 금년 남은 기간중의 성장둔화요인을 감안할 때 경상거래 흑자폭이 늘어나 외환수급상엔 별다른 문제가 없어 보인다.

우리 경제의 내부적 불안요인이 해결되지 않아 국내에 유입된 외국자본이 이탈된다 해도,현재 외환보유고가 8백80억달러를 넘어서고 있고 또 거주자 외화예금도 1백억달러에 달하고 있는 점을 감안할 때 어느 정도 완충역할을 기대할 수 있다.

정책요인도 특정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외환정책을 변화시킬 가능성은 적은 상태다.

현재 정책당국의 기본입장은 기존 정책기조를 유지해 간다는 방침이다.

저금리 기조 변경에 대한 논란이 지속될 것으로 보이나 최근의 인플레 안정기조와 향후 경기둔화요인을 감안할 때 그대로 유지될 가능성이 높다.

따라서 기관별로 다소 차이가 있으나 대부분 전망기관들은 금년말까지 원.달러 환율은 1천1백원을 중심( pivot rate )으로 상하 50원 범위내에서 움직일 것으로 보고 있다.

원화 환율이 1천1백50원으로 상승하느냐와 1천50원으로 하락하느냐는 구조조정 성패에 따라 좌우될 것으로 예상된다.

전문위원 scha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