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경제인연합회는 16일 세계적 신용평가기관인 S&P가 지난 4일 발표한 한국 재벌기업 개혁평가 보고서가 일부 잘못됐다며 정정을 요구했다.

전경련은 이날 S&P 보고서에 대한 반박자료를 내고 S&P가 대기업의 부채비율 축소 등 구조조정 실적을 왜곡 분석했다며 S&P에 평가의 시정을 요구키로 했다고 밝혔다.

전경련은 S&P가 대기업의 구조조정 성과를 훼손하고 한국경제의 대외신인도를 추락시킬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반박자료를 내게 됐다고 밝혔다.

전경련은 특히 S&P 관계자가 분석의 기본인 부채비율의 산정결과를 비롯해 부채규모 및 자본금 규모,자본금 구성내역 등에 관한 기본적인 통계 확인도 없이 국내 기업의 재무구조 개선실적을 왜곡,분석했다고 강도 높게 반박했다.

전경련은 S&P의 보고서는 99년의 부채비율 축소가 유상증자와 재평가차익에 크게 기인했다고 분석했으나 부채비율에 재평가차익은 제외된 것으로 이를 포함시킬 경우 부채비율은 훨씬 낮아진다고 설명했다.

4대 그룹의 작년말 현재 부채비율은 재평가차익을 제외할 경우 1백73.9%이며 재평가 차익을 포함하면 1백47.4%로 낮아진다고 밝혔다.

전경련은 또 S&P보고서가 부채비율 산정시 계열사간 주식거래(증자참여분)를 조정하지 않았다고 했으나 부채비율 산정시 계열사 유상증자 참여분은 제외됐다고 지적했다.

S&P보고서는 부채비율이 계열사 부채비율의 단순평균으로 그룹기업들은 소규모 기업의 부채비율을 낮춰 전체 평균을 떨어뜨렸다고 했으나 부채비율은 계열사 부채금액 합계를 자본금 합계로 나눈 가중평균 개념이라고 전경련은 반박했다.

전경련은 이에 따라 소규모 계열사가 그룹전체 부채비율을 낮추는데 별로 기여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정구학 기자 cgh@ked.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