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세대 영상이동전화(IMT-2000)사업의 주요정책에 대한 정부의 기본방침 결정이 늦어질 전망이다.

안병엽 정보통신부장관은 지난 9일 정보통신부에서 한국컴퓨터기자클럽 소속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IMT-2000 정책방향에 관한 각계 의견을 충분히 수렴하기 위해 중간일정을 신축적으로 운영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이같은 발언은 IMT-2000사업의 기본방침을 6월말까지 확정한다는 당초 시한을 2-3개월쯤 늦출 수 있음을 시사한 것이어서 업계의 관심을 끌고 있다.

정보통신부는 그동안 사업자 선정방식, 사업자 수, 주파수 할당 등 주요 과제에 대한 기본방침을 6월말까지 결정하겠다고 밝혀왔다.

안 장관은 그러나 "연말까지 IMT-2000 사업자를 선정하겠다"고 말해 당초 일정대로 사업자를 선정한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

또 "국민의 통신 편익을 증진하고 정보통신산업의 국제경쟁력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투명하고 공정하게 사업자를 선정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정통부내에서는 안 장관의 일정 연기 시사발언이 있기전부터 IMT-2000 기본방침 결정시기를 굳이 6월말로 고집할 필요가 있느냐는 견해가 심심찮게 나돌았다.

현재의 주파수를 활용해 현행 이동통신 방식을 개선한 MC1X를 IMT-2000 서비스로 간주함으로써 기존 이동통신업체들의 기득권을 인정해주는 것은 논란의 소지가 있다는 것이 일정 연기 주장의 배경이다.

김광현 기자 khkim@ ked.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