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계가 이번주부터 파업을 벌이기위한 쟁의조정신청을 집중적으로 내기로해 5월말 총파업을 예고하는 투쟁이 가열되고 있다.

특히 이번 파업에 구조조정 또는 민영화문제와 맞물려 있는 철도 통신 금융 자동차 등 국가기간산업 노조들이 참여키로 결정했거나 동참할 움직임을 보여 파업이 이뤄질 경우 큰 혼란이 예상된다.

한국노총의 경우 2차 구조조정을 저지하기위해 총파업을 결의한 금융노련과 철도산업 민영화계획에 맞서 다음달 1일 총파업을 계획중인 철도노조를 중심으로 이번주부터 근로시간 단축,임금인상 관철 등을 요구하는 파업투쟁에 들어간다.

한국노총은 이를 위해 주말인 13일까지 산별연맹이 동시에 쟁의조정 신청에 들어가 오는 20일까지 쟁의행위결의 및 신고를 마친뒤 29일부터 철야농성을 거쳐 6월1일 총파업에 들어가기로 했다.

민주노총은 자동차산업 해외매각 반대투쟁과 관련된 자동차 4사,구조조정문제와 관련된 한국통신,교섭문제로 갈등을 빚고있는 전국 1백30개 종합병원노조를 중심으로 이번 총파업투쟁을 벌인다는 계획을 세워놓고 있다.

민주노총은 오는10일까지 모든 단위노조별로 쟁의조정신청 준비를 마치고 15~17일 집중적으로 조정신청을 한뒤 파업찬반 투표를 거쳐 31일 총파업에 들어갈 예정이다.

민주노총 관계자는 "총파업투쟁의 강도를 높이기 위해 사업장별로 투쟁일정을 맞춰가고 있다"며 "정부가 주5일 근무제 도입,자동차산업 해외매각 중단 등 노동현안을 해결할 의지를 보이지 않는한 파업투쟁은 불가피하다"고 밝혔다.

< 최승욱 기자 swchoi@ked.co.kr >